강남구, 세텍부지 내 불법시설물 일제 정비
강남구, 세텍부지 내 불법시설물 일제 정비
  • 정응호
  • 승인 2015.11.18 08:25
  • 댓글 0

서울시 소유로 SBA가 운영 중인 전시장 무단증축 등 11개 시설물(220㎡) 강제철거

[시정일보] 강남구(구청장 신연희)는 국내외 전시행사로 많은 관광객과 기업인이 찾는 지역 내 대형시설물을 일제 조사해, 적발된 불법건축 시설물에 대해서는 행정대집행 절차를 통해 연말까지 정비를 완료하겠다고 17일 밝혔다.

강남구는 이번 조사와 특별정비가 세텍부지 내 위법·불법 가설건축물에서의 대형화재 등 안전사고를 우려한 ‘세텍(SETEC)부지 내 제2시민청 건립 반대 추진위원회’(공동대표 장영칠, 이하 추진위원회)의 행정조치 요구 때문이라고 밝혔다. 추진위원회는 지난 2일 서울시가 추진하고 있는 세텍부지 내 제2시민청 건립이 위법·부당하다며 감사원에 공익감사를 청구한 바 있다. 

구는 지난 5일 관련전문가, 인·허가부서, 무허가 단속부서로 합동점검반을 꾸려 국제적인 행사규모를 갖춘 지역 내 무역협회, 코엑스, 세텍 등 대형 3개 시설에 대해 일제 조사를 벌였다.

조사 결과 불법 시설물이 없는 무역센터와 코엑스 부지와는 달리, 서울시 소유의 토지로 서울시산업진흥원(SBA)이 건물을 소유해 운영 중인 대치동 세텍부지 내 전시장에서는 무단증축, 옥외 발전기실, 재활용과 쓰레기 분리시설, 직원휴게실 1개동, 창고시설 3개동 등 11개소 220㎡에 달하는 불법시설물이 적발됐다.

이들 시설은 소방시설도 갖추지 않아 화재에 무방비로 노출돼 대형사고의 위험성이 많고, 국내외 관광객의 안전을 심각하게 위협하고 있어 부득이 정비에 나서게 됐다고 구는 설명했다. 

구 관계자는 “모범을 보여야 할 서울시가 법의 테두리를 벗어나 무분별하게 불법시설물을 설치해 주민의 안전을 방치하고 있는 것은 큰 문제”라고 지적했다.

정한호 강남구 주택과장은 “앞으로도 지역 내 대형 컨벤션 및 비즈니스 시설에 불법시설이 들어서지 않도록 지속적으로 관리와 감독을 강화할 예정”이라며 “국제도시에 걸맞은 준법질서와 안전의식을 확립해 명실상부한 국제 비즈니스, 관광도시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