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24’ 연말정산 전용창구 개설
‘민원24’ 연말정산 전용창구 개설
  • 윤종철
  • 승인 2016.01.11 10: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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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말정산 필요 증빙서류 '무료' 발급

[시정일보] 오는 15일부터 시작되는 연말정산 기간을 앞두고 행정자치부가 ‘민원24’ 홈페이지에 연말정산 맞춤형 전용창구가 개설됐다. 연말정산에 필요한 주민등록표등본은 몰론 각종 증빙서류도 무료로 쉽게 발급받을 수 있게 된다.

‘민원24’는 국민 누구나 행정기관에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집이나 사무실 등 어디서든 365일 24시간 인터넷으로 필요한 서비스 안내는 물론 신청, 발급, 열람 할 수 있도록 한 정부 온라인 민원포털 창구다.

지난해 12월 기준 현재 이용 회원수는 1429만명이며 민원안내 5066종, 신청 2879종과 총 1140종에 달하는 서류들을 발급받을 수 있다.

한편 이곳을 이용하면 주민등록표 등ㆍ초본은 물론 장애인 증명서, 외국인등록 사실증명, 국민기초생활수급자 증명서 등 총 50종의 연말정산에 필요한 대부분의 증빙서류를 즉시 발급받을 수 있다.

특히 주민센터 발급시 주민등록표 등본은 400원, 외국인등록사실증명 2000원 등 부과되는 발급수수료도 ‘민원24’에서는 무료다.

행자부 관계자는 “연말정산 기간(15일~30일) 중에는 ‘민원24’ 이용자가 많아 서비스 접속이 어려울 수 있으니 연말정산기간 전에 미리 서류를 발급 받기를 바란다”며 “‘민원24’ 서비스와 유사한 명칭으로 통신판매업 등록ㆍ신고를 하고 유료 민원대행 업무를 운영하는 사례가 있어 정부민원포털 ‘민원24’ 명칭과 웹사이트 주소(www.minwon.go.kr)를 반드시 확인한 후 이용해 달라”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