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 뉴타운 `민간주도형'개발
부천시, 뉴타운 `민간주도형'개발
  • 시정일보
  • 승인 2005.06.30 16:24
  • 댓글 0

공공부문 종합계획 기반시설 확충 담당, 아파트 등 건축사업 ‘민간’에서 추진
▲ 부천시 원미구 구도심.
==신·구도심 불균형 해소 ‘효과’ 투기과열 ‘우려’


부천시(시장 홍건표)는 최근 신·구 도시간 불균형 극복을 위해 지난 5월 20일 구도심 27개 지역 뉴타운 예정지구를 선정 발표했다.
대상지역은 오정 지구정비, 원미 뉴타운, 소사 뉴타운, 삼정지구 공장재개발 등 4개 지구로 구분했으며 구시가지 역세권을 중심으로 주거·상업·업무 등 복합 기능의 주거중심지구로 개발한다는 방침이다.
부천시 뉴타운 정비예정구역은 노후불량건축물률, 무허가주택률, 호수밀도률, 주택접도율, 세장형·과소필지율이며 사업성이 고려된 적정규모를 기본단위로 설정 기본단위별 현황분석 및 현장조사를 통해 기본단위 분석결과를 도출 예정구역을 선정하고 있다.
이번 뉴타운 사업 추진 배경은 80년대 중반이후 중동, 상동신시가지를 건설 기존 시가지의 구획정리 사업으로 조성되어 상대적으로 도로·공원·주차장 등 도시기반 시설이 부족 신구시가지간 생활격차 발생 등 도시 불균형에 대한 불만의 목소리가 높아져 시작됐다. 이에 부천시는 구시가지 지역을 도시관리 차원에서 체계적으로 정비 할 계획을 모색하고 있으며 종래 민간위주의 구도시 개발방식을 도시기반시설이 열악한 난개발로 이어지는 문제점 해소를 위해 서울시 뉴타운 개발방식을 도입 도시균형발전을 이루어 나갈 계획이다.
기존의 재건축 재개발은 민간위주의 구도심 개발방식으로 도로, 공원, 주차장, 학교 등 도시기반시설 없이 이루어져 개발 후 다시 주민생활불편을 초래하는 것이 문제점으로 제시된 바 있다. 반면 이번 뉴타운사업은 공공부문이 종합개발계획을 수립하고 APT 등 건축사업은 민간 부문의 계획에 따라 재건축 재개발의 난개발문제점을 보완하는 사업으로 일반 재건축 재개발과는 다른 뉴타운 사업의 차이를 보여주고 있다.
뉴타운개발은 현재 진행중인 부천시 도시·주거환경정비기본계획을 내년 5월 확정된 이후 정비계획 수립단계를 거쳐 추진위원회구성, 조합설립, 사업계획인가, 시공자 선정, 착공 등의 절차로 진행되며 5년∼10년 이상의 장기적 사업으로 이어질 전망이다. 또한 뉴타운 개발 예정지구가 일제히 추진되는 것이 아니라 개발의 주체가 주민인 만큼 주민이 사업의 필요성을 인식 합의가 이루어지는 지구에 우선 추진될 예정이다.
반면 일부에서는 주민들의 투기과열 현상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가 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