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구, “압구정 재건축 지구단위계획 전환 반대”
강남구, “압구정 재건축 지구단위계획 전환 반대”
  • 정응호
  • 승인 2016.10.11 13:21
  • 댓글 0

강남구 사전협의·동의 없어… 35층 층수제한, 재건축사업 지연 등 문제
▲ 서울시의 압구정아파트지구 토지이용계획(안)

[시정일보 정응호 기자] 강남구(구청장 신연희)가 압구정아파트지구 관리방안을 개발기본계획(정비계획)에서 지구단위계획으로 전환해 추진하겠다는 서울시의 계획에 대해 강력 반발했다. 

강남구는 “구에서 용역비용의 50%를 부담하고 있는 매칭사업인 압구정아파트지구 개발기본계획을 강남구와의 사전협의와 동의 없이 지구단위계획으로 전환하려 하는 것은 행정행위 남용”이라고 비판했다. 

또한 구는 “지구단위계획 전환으로 재건축 추진이 1~2년 지연될 것으로 보이는데 재건축사업 추진 일정에 차질이 없다는 서울시의 주장은 어떤 근거인지 확실하게 밝히라”고 서울시에 요구했다.

이와 함께 구는 “서울시가 용적률, 높이, 구역별 공공기여비율 등에 대해 한강변관리기본계획 등 기존 상위계획 기준을 준용한다고 한 것은 한강변 아파트 층수를 35층으로 규제하려는 의도”라며 층수 완화를 원하는 압구정동 주민들의 의견을 원천 봉쇄하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아울러 구는 “사업지연이 불가피함에도 지구단위계획으로 변경을 강행하는 것은 상업시설 변경으로 발생하는 공공기여금에 욕심이 있는 것은 아닌지 의심된다”며 이유를 명확하게 밝히라고 요구했다. 

이와 관련 서울시는 압구정아파트지구 개발기본계획을 지구단위계획으로 전환하겠다는 계획을 지난 6일 공개한 바 있다. 개별 단지별 정비가 아니라 주변 지역과의 연계를 종합적으로 고려한 도시관리를 진행하고, 관련법에서 ‘아파트단지’가 삭제됨에 따라 현행 법령에 맞는 새로운 방식으로 전환하겠다는 취지다. 

개발기본계획을 지구단위계획으로 전환하면 주거지역뿐만 아니라 상업지역도 종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된다.

주요 내용을 보면 △압구정역 역세권 기능 강화, 다양한 공공공간 확보 등을 통해 폐쇄형 단지를 가로친화형 단지로 전환하고 △24개 단지를 6개 재건축 사업단위인 특별계획구역으로 지정해 주민 맞춤형 정비계획 수립을 유도하고 △기존 압구정로변 중심시설 용지를 특별계획구역으로 지정해 효율적 관리체계를 구축하겠다는 것이다. 

아파트 층수는 최고 35층으로 제한했다. 하지만 일부 준주거지역 종상향된 지역은 40층까지 주상복합건물을 지을 수 있도록 했다. 

신연희 강남구청장은 “압구정아파트지구 재건축은 주민들의 요구사항을 반영해 35층 이상 개발로 한강과 도심이 조화된 압구정 한강복합 랜드마크로 조성해야 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