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정일보/관악구자원봉사센터 '서울시 봉사상' 우수상 영예
시정일보/관악구자원봉사센터 '서울시 봉사상' 우수상 영예
  • 이가영
  • 승인 2017.11.03 13:30
  • 댓글 0

생활권 중심의 자원봉사 거점인 자원봉사캠프,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헌신적 봉사
   
▲ 관악구 자원봉사캠프가 '서울시 봉사상' 시상식에서 우수상을 받았다.

[시정일보 이가영 기자]관악구(구청장 유종필)자원봉사센터 자원봉사캠프가 ‘2017 서울시 봉사상’ 시상식에서 우수상 수상자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각 동(洞) 주민센터에 설치된 자원봉사캠프는 생활권 중심의 자원봉사 거점으로, 구 자원봉사센터와 협력관계 속에서 자원봉사 상담가들이 주축이 돼 자율적으로 운영하는 개방적 주민참여 플랫폼이다.

앞서 캠프는 2006년 9월부터 11년간 동 주민센터에서 자원봉사상담과 자원봉사프로그램을 진행, 마을 곳곳 소외된 이웃에게 필요한 수요를 발굴하고 특색 있는 자원봉사활동을 펼쳤다.

지난해부터는 각 동에 있는 자원봉사 수요처와 복지관, 좋은이웃가게 등 마을자원을 조사 및 발굴했으며 동(洞) 마을자원지도(Community Volunteer-Map)를 제작하기 위해 동네 곳곳을 누비고 있다.

특히 갑자스러운 가족 해체로 엄마가 부재중인 부자(父子)가정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든든해요! 엄마애(愛)요! 반찬 전달사업’이 높게 평가됐다.

해당 사업은 전 동 캠프가 함께 낙성대 강감찬 텃밭에서 농사를 짓고, 직접 수확한 재료로 반찬을 만들어 291개 부자(父子)가정에 따뜻한 엄마의 손길을 매달 1회 이상 전달한다.

구 관계자는 밑반찬 전달은 물론, 1일 엄마가 돼 아이들의 고민을 들어주고, 청소도 지원해 이를 통해 부자가정에 가족 사랑을 느낄 수 있게 도와주고 있다고 설명했다.

유종필 구청장은 “지역곳곳에서 묵묵히 봉사하는 자원봉사캠프장, 상담가들 덕분에 좋은 상을 받았다”며 “자원봉사는 입보다는 머리, 머리보다는 가슴, 가슴보다는 손발을 움직이는 만큼 현장에서 적극적으로 나서 자원봉사자 여러분들과 주민이 함께 행복한 도시를 만들기 위해 열심히 뛰겠다”고 말했다.

한편, 올해 29회째를 맞는 ‘2017 서울시 봉사상’은 지역사회 발전 등을 위해 헌신적으로 봉사하는 시민과 단체에 수여하는 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