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천구 클린행정 ‘혁신중’
양천구 클린행정 ‘혁신중’
  • 시정일보
  • 승인 2006.01.12 15:17
  • 댓글 0

7대민생 ‘클린메일’ 휴대폰 전송



양천구(구청장 추재엽)는 깨끗하고 투명한 공직풍토 조성을 위해 구민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7대 민생분야에 대해 클린메일 전송을 금년 1월부터 실시하고 있다.
클린메일 전송분야는 건축허가·신고를 비롯 공동주택사업승인, 건설공사, 부동산취득세 신고 및 법인 지방세 세무조사, 환경·위생, 교통분야 업무를 신청한 민원인 전원을 대상으로 실시하며 민원인이 구청에 민원처리를 신청한 다음날 「안녕하십니까? 양천구청장입니다.
귀하께서 신청하신 업무는 공정하게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깨끗한 공직사회 조성을 위해 업무처리 과정에 부조리가 있을 경우 신고바랍니다」라는 문자를 휴대폰으로 전송 업무처리 과정에서 발생될 수 있는 부조리를 사전에 차단 및 예방한다. 구는 부패를 근절하기 위해 과거에 주로 시행하던 사후적발·처벌 위주의 행태에서 벗어나 부조리를 사전에 차단·예방하는 것이 중요함을 인식 클린메일 전송 예방시스템을 강화했다.
이밖에도 구청내 민생부서의 출입문에 「공정하고 신속하게 처리해 드리겠습니다」라는 반부패 다짐 문패를 붙여 민원인에게 구청을 방문하는 접점단계부터 신뢰감을 심어주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담당직원 개인별 책상마다 「나 하나의 청렴실천, 모아지면 으뜸양천」이라는 반부패 다짐 표어가 새겨진 명패를 부착 근무토록 사무실 환경을 정비 업무를 처리하면서 직원들이 항상 청렴한 공직자의 자세를 잃지 않도록 하고 있으며 민원인에게도 구의 청렴실천에 대한 결연한 의지를 알려 금품 등을 주지도 받지도 않는 분위기를 정착시키기 위해 적극 앞장서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