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등포구 관급공사 품질관리 OK 포럼
영등포구 관급공사 품질관리 OK 포럼
  • 시정일보
  • 승인 2006.07.06 16:29
  • 댓글 0

수도권 혁신선도단체 ‘혁신브랜드사업’ 발표
영등포구(구청장 김형수)는 지난달 30일 중소기업협동중앙회 대회의실에서 김형수 구청장을 비롯 천기웅 부구청장 및 행정자치부·수도권 혁신선도자치단체 관계자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수도권 혁신선도자치단체 수도권혁신브랜드사업 포럼을 개최했다.
이날 구는 혁신선도 자치단체로서의 자율적 혁신역량을 강화하고 지방행정혁신의 성공적인 혁신모델을 창출하기 위해 영등포구 혁신브랜드사업인 관급공사 품질관리 OK에 관한 포럼을 ‘성공적인 혁신브랜드사업 창출’이란 주제로 개최했다.
이날 김형수 구청장은 인사말을 통해 “오늘 이 포럼은 혁신선도자치단체의 자율적인 혁신역량을 강화하고 혁신브랜드 사업을 체계적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개최하게 되었으며 브랜드사업의 성공모델을 창출 관급공사의 품질관리를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 시킬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줄 것”을 당부했다.
영등포구가 혁신브랜드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관급공사 품질관리 OK’사업은 정책품질관리의 일환으로 관급공사 관리 시스템 구축과 구민감사관 확대 운영 등을 통해 영등포구에서 시공하는 건설공사에 대해 타당성조사 단계부터 준공 단계에 이르기까지 철저한 확인 점검으로 부실요인을 근절 책임시공 풍토를 조성하기 위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이번 포럼은 ‘관급공사 품질관리 OK’의 성공적 추진을 위하여 영등포구 주관으로 개최되었으며 인천광역시와 인천 남구, 수원시, 부천시, 김포시, 양평군 등 수도권 타 자치단체의 관급공사 사업부서 담당공무원 등이 참여했다. 아울러 이번 포럼은 1·2부로 나뉘어 진행됐으며 1부는 영등포구 유종상 혁신기획단장의 혁신브랜드사업 경과발표에 이어 박정희감사담당관의 혁신브랜드사업 OK추진현황, 상아메니지먼트의 프로그램개발 추진현황 보고, 영산대학교 최길수교수의 지방자치단체의 정책품질관리에 대한 강의와 단국대학교 전재열교수의 건설관리활용 극대화를 통한 건설산업 상생협력방안이란 주제의 외부 전문가의 행정혁신에 관한 특강이 있었다.
또한 이날 포럼 2부는 포럼 참석자를 대상으로 3∼4개 분임조를 구성 ‘관급공사 품질관리OK’의 매뉴얼화 및 전산개발 방향과 관급공사 품질관리를 위한 제도개선 방안에 관한 분임토론 및 결과 발표가 있었으며 분임토론 후 영등포구 혁신브랜드사업 지도·자문위원인 상명대 김미경 교수와 경희대 김학민 교수가 성공적인 혁신브랜드 창출을 위한 ‘관급공사 품질관리 OK’의 개선사항 및 향후 추진방향에 관한 지도·자문 시간을 진행했다.
구는 이번 포럼을 통해 ‘관급공사 품질관리 OK’사업에 관련된 전문가 및 실무담당자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 사업의 성공적인 운영방안을 강구함으로써 혁신브랜드사업의 성공적인 대표 모델을 창출하고 이를 타 자치단체에 전파 보급해 나갈 방침이다.
鄭七錫 기자 / chsch7@siju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