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최고의 건강도시 중랑구 '비결은 걷기'
전국 최고의 건강도시 중랑구 '비결은 걷기'
  • 오기석
  • 승인 2018.01.04 14:06
  • 댓글 0

8일부터 19일까지 '구민 걷기리더' 모집
중랑둘레길, 휴관광벨트, 건강계단 등 걷기 천국
용마산자락 걷기천국 이벤트에서 나진구 중랑구청장이 구민들과 함께 걷고 있다.
용마산자락 걷기천국 이벤트에서 나진구 중랑구청장이 구민들과 함께 걷고 있다.

[시정일보] 중랑구(구청장 나진구)는 오는 8일부터 19일까지 구민들의 건강증진을 위한 걷기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중랑구민 걷기 리더’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걷기운동은 특별한 기술이 필요 없고 언제 어디에서든 쉽게 할 수 있는 전신운동으로 비만·골다공증·우울증 예방, 면역력 증가, 스트레스 감소 등에 도움이 된다.

구는 구민들의 건강에 초점을 맞춰 조성한 중랑둘레길, 휴관광벨트, 건강계단 설치 등 걷기 좋은 환경을 만들고, 1530 걷기동아리, 바른 걷기교실, 한마음 걷기대회 등 구민들과 함께하는 다양한 걷기 프로그램을 진행해 왔다.

그 결과, 질병관리본부 걷기 실천율 개선도가 2008년 대비 2015년에 56.1% 증가해 서울시 1위, 전국 6위에 선정되고, ‘2017년 대한민국 건강도시상 최우수상’을 수상하는 등 걷기와 관련한 눈부신 성과를 거뒀다.

이번에 모집하는‘2018 중랑구민 걷기 리더’는 이러한 구의 걷기 좋은 환경을 이용해 가족, 친구, 이웃과 함께 걸으며 건강을 지킬 수 있도록 구민들을 이끌어 주는 역할을 하게 된다.

모집대상은 19세 이상으로 평소 운동을 즐겨하고 지속적인 봉사를 희망하는 구민 및 대학생이며 운동과 봉사를 사랑하는 구민이라면 누구나 신청 가능하다.

모집인원은 선착순 40명이며 신청은 중랑구 홈페이지(http://www.jungnang.go.kr)와 전화(☎02-2094-0175, 0843, 0815)로 하면 된다.

선발된 걷기 리더는 일정 교육을 수료한 후 주 1~2회 스트레칭 및 걷기 코스별 걷기 지도를 하고 걷기 클럽을 운영할 예정이다. 코스별 2명의 리더가 활동하게 되며 운영 초기에는 보건소에서 전문 운동사를 지원한다. 봉사기간은 오는 2월부터 12월까지이다.

봉사자에게는 자원봉사 시간 인정은 물론, 교육 수료 등 자격기준 충족 여부에 따라 걷기 지도자 자격증을 발급한다. 이밖에 걷기 및 건강과 관련된 주기적인 역량강화교육 등 다양한 혜택도 받을 수 있다.

시연숙 건강증진과장은 “걷기환경이 풍부한 중랑구에서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걷기와 관련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발굴해 구민들의 건강증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