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 신용카드 종이영수증 없앤다
지자체 신용카드 종이영수증 없앤다
  • 이승열
  • 승인 2018.10.25 16:07
  • 댓글 0

행안부, 지방회계운영시스템 스마트 업무혁신 추진… 2020년 전자서고 전면 시행 목표

[시정일보 이승열 기자] 다음달부터 지방자치단체는 신용카드 결제 후 종이영수증을 보관하지 않아도 된다. 신용카드 사용정보가 카드사와 연계돼 전자영수증이 지출서류에 자동으로 첨부되기 때문이다. 

행정안전부는 이와 같이 불필요한 종이문서를 줄이고 공무원들의 일하는 시간을 단축시켜 사회적비용을 절감하는 등 지방회계운영시스템 전반에 스마트한 업무혁신을 추진한다고 24일 밝혔다.

먼저 그동안 신용카드 영수증 등 회계증빙서류를 종이로 보관하는 비효율적 방식이 개선된다. 업무담당자가 신용카드를 사용하고 결의서를 작성할 때 e호조에 카드내역이 자동으로 수신된다. 

음식점·문구점 등 소상공인도 신용카드 사용정보가 카드사와 연계돼 전자영수증이 지출서류에 자동으로 첨부됨으로써, 종이영수증을 발급하는 불편함이 줄어든다. 

또한 전자서명제, 전자문서를 보관하는 전자서고도 2020년까지 개발돼 전면 시행된다. 내년 8월 개발 후 9월부터 시범운영에 들어가고, 2020년 1월 전면 시행하는 것이 목표다. 

전자서고가 운영되면 회계서류에 인장을 날인하거나 대면결재를 받아야 하는 불편함과 종이문서가 상당 부분 사라지게 된다. 또 전자서고에서 편리하게 자료를 검색할 수 있어 공무원의 업무처리 시간과 비용이 단축되고 회계처리에 대한 책임성과 투명성도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일반운영비·여비 등 일상경비의 교부·정산방식을 전산화해 업무효율성을 높이고, 부서별로 분산되어 있는 자금을 통합관리해 이자수입이 증대될 수 있도록 내년 8월까지 시스템을 개선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 행안부는 회계서류 간소화 등을 반영한 <자치단체 재무회계규칙>(행정안전부 훈령)을 일제 정비할 계획이다. 

심보균 행안부 차관은 “이번 혁신대책을 통해 종이문서를 줄이고 공무원의 일하는 시간을 단축시키는 등 많은 사회적 비용이 절감되고 규제가 개선되는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