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능형정부’ 로드맵 수립 중앙·지자체 협의체 가동
‘지능형정부’ 로드맵 수립 중앙·지자체 협의체 가동
  • 이승열
  • 승인 2018.11.19 09:50
  • 댓글 0

추진과제에 대한 실현가능성 등 논의, 유사·중복 통합

[시정일보 이승열 기자]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지능정보기술을 적용해 전자정부를 더 똑똑하게 만드는 ‘지능형정부’ 로드맵을 수립하기 위해 중앙부처와 지방자치단체가 머리를 맞댄다. 

행정안전부는 지능형정부 로드맵 추진계획을 공유하고 실행과제를 논의하는 범정부 협의체 발족식을 19~20일 정부서울청사와 세종청사에서 연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에는 중앙부처, 지자체 정보화담당 및 업무담당자 150여명이 참석한다. 

행안부는 지난 9월부터 지능형정부 청사진을 제시하는 로드맵 수립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현재 국민, 학계 및 업계 등 민간전문가로부터 지능형정부에 대한 요구사항과 의견을 수렴하고 있다. 

또한 전자정부 서비스를 일선에서 운영하고 있는 중앙부처와 지자체 공무원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지난 10월 지능형정부 추진과제에 대한 수요조사를 실시하고, 37개 기관으로부터 52개 과제를 제출받았다. 

기관 수요조사 결과, 과제수가 가장 많은 분야는 행정업무 및 법규 안내, 민원상담 등에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기술을 적용하는 ‘대국민 민원 챗봇’으로 나타났다.

행안부는 이번 협의체 운영을 통해 각 기관에서 수요를 제출한 과제에 대한 실현가능성, 법·제도 제약사항을 논의한다. 또 기관별로 유사하거나 중복되는 과제를 통합하고, 여러 기관으로 확장이 가능한 분야 등을 집중 논의해 과제를 구체화해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민간전문가 자문을 통해 기관별 제출과제를 보완하고, 국민생각함과 국민디자인단을 통해 국민이 원하는 정부서비스에 대한 우선순위를 정해 단계별로 실행하는 방안을 지능형정부 로드맵에 담을 계획이다.

정윤기 행안부 전자정부국장은 “정부가 향후 인공지능과 같은 지능정보기술을 행정전반에 적용해 국민이 원하는 지능형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중앙부처와 지자체의 많은 관심과 협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