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포구, 어린이‘스몸비’교통사고 예방 위해 음성안내 장치 도입
마포구, 어린이‘스몸비’교통사고 예방 위해 음성안내 장치 도입
  • 이슬비
  • 승인 2019.01.22 12:46
  • 댓글 0

어린이보호구역 횡단보도 앞 ‘보행신호 음성안내 장치’ 설치 운영
신호·보행자 위치 감지해 ‘안전보행 방법’, ‘무단횡단 경고’ 음성 안내
횡단보도 위 스마트폰 자동차단 기능 도입 예정...어린이 교통사고 예방 만전
마포구가 지역 내 어린이보호구역 9곳의 횡단보도 양 쪽 신호등에 설치한 보행신호 음성안내 장치.
마포구가 지역 내 어린이보호구역 9곳의 횡단보도 양 쪽 신호등에 설치한 보행신호 음성안내 장치.

[시정일보 이슬비 기자] 마포구(구청장 유동균)는 '스몸비 교통사고'예방을 위해 어린이보호구역에 보행신호 음성안내 장치를 설치, 이번 달부터 본격 운영에 돌입했다.

스몸비는 스마트폰과 좀비의 합성어로 최근 스마트폰에 빠져 주변 상황을 인지하지 못해 일어나는 이른바 '스몸비 교통사고'가 늘어나고 있다. 특히 성인보다 주의력이 약한 어린이들의 교통안전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이에 구는 보행신호 음성안내 장치를 지역 내 8개 초등학교 주변 어린이보호구역 9곳의 횡단보도 양 쪽 신호등에 설치했다. 위치감지 스캐닝 센서와 스피커가 결합된 장치는 차도와 인도 두 방향에서 보행자의 위치를 감지해 상황에 따라 안전보행 안내 메시지와 무단횡단 경고 메시지를 내보낸다.

구는 해당 초등학교와 학부모의 의견을 받아 스마트폰에 안전 앱을 설치하면 앱을 구동하지 않더라도 횡단보도에서 스마트폰이 자동 차단되는 기능을 추가할 예정이다.

또 현재 운영 중인 보행신호 음성안내 장치의 교통사고 예방효과를 분석해 향후 어린이보호구역 근처 횡단보도 전체에 확대 설치할 방침이다.

유동균 마포구청장은 “교통 분야 외에도 스마트폰으로 인한 사고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효과적인 예방책 마련을 위해 다방면으로 검토를 지속해 구민 안전을 책임지는 마포구가 되도록 앞으로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