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포구, 2018 민원서비스 종합평가 최우수선정
마포구, 2018 민원서비스 종합평가 최우수선정
  • 이슬비
  • 승인 2019.01.29 13:30
  • 댓글 0

2018 민원서비스 종합평가 전국 304개 기관 중 상위10%, 최우수 ‘가’ 등급

[시정일보 이슬비 기자] 마포구(구청장 유동균)는 행정안전부와 국민권익위원회가 주관하는 ‘2018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2017년에는 우수기관으로 선정된 바 있다.

민원서비스 종합평가는 대민접점의 서비스 수준을 체계적으로 종합평가하기 위해 전국 지방자치단체, 중앙행정기관, 시․도 교육청 등 총 304개 기관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평가기간은 2017년 10월 1일부터 2018년 9월 30일까지이며, 민원행정체계와 개별민원의 처리실태를 평가했다.

주요 평가내용으로는 △민원행정 관리기반 △민원행정 활동 △민원처리 성과 3개 분야, 5개 항목, 21개 지표를 토대로 서면평가와 현장실사를 병행했다.

평가기관의 결과보고서에 따르면 마포구는 민원행정 및 제도개선 실적이 구의 특성을 잘 반영해 수립했고, 타 기관이 참고할 정도로 우수하다고 평가했다.

기관장의 의지 및 관심도, 민원 전담조직 구성 및 원스톱민원창구 구성 등 민원행정 분야에서도 만점을 받았다.

특히, 집단갈등민원 해결 및 노력도, 지방옴부즈만 운영 활성화 등 고충민원처리에서는 전년도 대비 또는 기초자치단체의 구 단위 평균 수준과 비교 했을때 높은 점수를 받을 만큼 우수했다.

한편, 마포구는 지난해에도 행정안전부 '국민행복민원실' 인증 및 서울시 '민원행정서비스 종합평가'에서도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된 바 있다. 이로써 모든 민원서비스 분야에 있어 최우수 기관임이 입증됐다.

유동균 마포구청장은 “민원실은 구청의 얼굴이다. 구민들과 접점에서 행정을 펼치는 대면기관이기 때문에 민원공무원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앞으로도 최고의 민원서비스를 제공해 구민이 만족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 하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