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포구, 민관협치 성과 공유회
마포구, 민관협치 성과 공유회
  • 정수희
  • 승인 2021.12.09 18:00
  • 댓글 0

총 9개 사업 추진성과 및 우수사례 공유
‘2021 협치마포 성과공유회’에서 인사말 하는 유동균 마포구청장
‘2021 협치마포 성과공유회’에서 인사말 하는 유동균 마포구청장

[시정일보 정수희 기자] 마포구(구청장 유동균)가 지난 7일 마포중앙도서관 6층 세미나실에서 ‘투게더! 협치마포데이’ 성과공유회를 개최했다.

구는 민·관이 함께 추진한 마포구의 1기 민관협치 사업(2020~2022년)의 성과를 돌아보며, 협치에 대한 이해와 공감을 통해 2022년 민관협치 사업을 더욱 활성화하고자 성과공유회를 개최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번 성과공유회에는 마포구협치회의 위원, 민관협치사업실행단 등 민관협치 관계자가 참석해 2021년 민관협치 사업에 대해 각각 5분 이내로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질의응답을 통해 사업의 보완사항과 내년도 나아갈 방향에 대해 함께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올해 마포구 민관협치 사업은 총 9개로, 지난해부터 △마포 도시문제 해결 포럼 △활력노년 ‘푸른봄 놀이터’ △장애인과 함께하는 마을 만들기 △동네안전돌봄 ‘경로당꾸러기방’ △주민과 함께하는 골목공유 주차 등 5개 사업을 진행해오고 있다. 이와 함께 올해 △모두를 위한 건강한 반려동물 문화 만들기 △마포형 주거안정 대안 찾기 △발달장애인 옹호가게 프로젝트 △마포여성센터 함께 만들기를 신규 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다.

사업 설명 이후에는 ‘오징어게임’을 모티브로 9개 사업실행단이 직접 참여한 ‘협치 챌린지 영상’을 함께 시청하고, 카카오톡 오픈채팅방을 개설해 행사 참여자들이 무기명으로 자유로운 의견을 송출하는 등 협치에 관심 있는 구민들과 소통하며 행사를 진행했다.

아울러 구는 지난 10월에는 ‘협치마포 온라인 공론장’을 펼쳐 향후 ‘2기 민관협치 사업 기본계획’ 수립의 방향성을 설정했으며, 이 외에도 △지역사회 문제인식 설문조사 △민관협치의제 제안 공모 △민관 합동 숙의 공론 등 다양한 협치 활동을 하며 바쁜 한 해를 보냈다.

유동균 마포구청장은 “민관협치 사업을 추진하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지만 마포구정에 열정을 갖고 참여해주신 구민들 덕분에 여기까지 올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민관협치 활성화를 위해 많은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