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단체장들 ‘열정적' 조직문화창출' 모색
기초단체장들 ‘열정적' 조직문화창출' 모색
  • 시정일보
  • 승인 2007.08.14 14:57
  • 댓글 0

16~17일 김효겸 관악구청장 등 21명 비전리더십 포럼 참가

행정자치부 지방혁신인력개발원은 16일과 17일 이틀 동안 강원도 원주 소재 오크밸리콘도에서 서울 관악구청장 등 21명을 대상으로 ‘제2기 비전리더십 포럼’을 운영한다고 밝혔다.<포럼참가 자치단체장 명단 www.sijung.co.kr 참고>
이번 포럼은 과거 관선시대 시장/군수가 참석했던 고급정책관리과정이 1994년 폐지된 후 13년 만에 개설된 교육프로그램으로 지난 4월 처음 열린데 이어 두 번째 행사다. 이번 포럼에서는 고령화 및 저(抵)출산, 지역혁신 등 행정환경 변화에 따라 자치단체장이 최고의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열정적으로 일하는 조직문화 창출방안을 모색하도록 마련됐다.
교육은 △비전 리더십 이슈진단(조직문화, 리더십 현안이슈) △조직 컨설팅(경쟁력 조직 벤치마킹, 조직문화진단 피드백) △리더십 코치(리더십 벤치마킹, 리더십 진단 피드백) △비전리더십(CEO 메시지 실행전략, 영상메시지 코칭) 등 6개로 구성돼 있으며 16일 첫날에는 박명재 행정자치부장관이 ‘지역 최고리더의 역할’을 주제로 특강을 연다. 특히 각 붕야 최고전문가 3명이 문제의 핵심을 짚어내고 해결방안을 도출하는 ‘참여식 문제해결형’ 접근방식을 통한 참여하고 토론하는 방법으로 강의가 진행된다.
한편 지방혁신인력개발원은 지방자치단체장을 대상으로 한 비전리더십포럼 뿐 아니라 지방의원, NGO대표자, 학계인사 등이 참가하는 ‘지역 거버넌스 과정’을 상반기에 운영한 데 이어 하반기에도 특별과정을 운영할 계획이다.

☞다음은 포럼참가 지방자치단체장 명단
김효겸 서울관악구청장, 조병돈 이천시장, 이형구 의왕시장, 오세창 동두천시장, 최명희 강릉시장, 한규호 횡성군수, 정구복 영동군수, 임성규 논산시장, 이종건 홍성군수, 이한수 익산시장, 홍낙표 무주군수, 이성웅 광양시장, 전완준 화순군수, 정종해 보성군수, 박연수 진도군수, 이정백 상주시장, 이창우 성주군수, 김한겸 거제시장, 오근섭 양산시장, 천사령 함양군수, 심의조 합천군수(이상 21명)
<방용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