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순임 강남구의원 / 학교복합화시설 관리 개선 방안 촉구
허순임 강남구의원 / 학교복합화시설 관리 개선 방안 촉구
  • 정응호
  • 승인 2022.03.24 17:04
  • 댓글 0

허순임 의원
허순임 의원

[시정일보 정응호 기자] 강남구의회 허순임 의원이 지난 21일 제301회 임시회 1차 본회의에서 ‘학교복합화시설 관리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촉구’ 주제로 5분발언에 나섰다.

허순임 의원은 “학교복합화시설은 단순히 학교시설 지원사업을 의미하지 않다”라고 하면서 “학교 부지에 주차장과 체육시설 및 도서관 등 문화복합시설을 설치·운영함으로써 학교라는 공간을 학생과 지역주민이 공유해 서로 상생하는 지역공동체를 구현한다는 발상에 뿌리를 두고 있다”고 설명했다.

허 의원은 “학교복합화시설 사업은 학생은 복합시설로 더 나은 교육 환경을 받고, 교육 당국은 적은 재원부담으로 교육시설을 지으며, 지자체는 용지 확보의 어려움 없이 주민이 원하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한 것이다”고 이야기했다.

또 허 의원은 “학교내 복합화시설인 체육시설과 도서관 등 문화시설을 ‘학교의 교육활동에 지장이 없는 범위에서 지역주민에게 개방’하도록 협약서에 명시돼 있다”고 덧붙였다.

허 의원은 “하지만 집행부의 자료를 확인한 결과, 주차장 시설이외 ‘각 학교 복합시설에 대한 주민 개방 실태’와 ‘운영 방식’ 등에 대해서 집행부는 전혀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허 의원은 “학교시설 복합화의 장점을 살리고, 단점을 최소화하기 위한 방안을 구청장이 직접 나서서 마련해 줄 것을 요구한다”고 강조하며 발언을 마쳤다.

정응호 기자/ sijung1988@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