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포구, 당인리 발전소와 함께 '근대 문물' 재조명
마포구, 당인리 발전소와 함께 '근대 문물' 재조명
  • 양대규
  • 승인 2023.06.22 13:46
  • 댓글 0

오는 2025년 당인리 문화창작발전소 완공
기존 역사적 가치 보존과 함께 향후 홍대 레드로드와 연계 검토
지난해 12월 당인동 화력발전소를 방문해 개발 방향을 의논하는 박강수 구청장
지난해 12월 당인동 화력발전소를 방문해 개발 방향을 의논하는 박강수 구청장

[시정일보 양대규 기자] 우리나라 최초의 석탄 화력발전소인 마포구 당인리 화력발전소 4.5호기가 ‘문화창작발전소’로 재탄생한다는 소식이 알려지며 마포구에 숨겨진 근현대사 문화유산들이 재조명 받고 있다.

당인리 화력발전소는 1930년, 마포구 당인동에 세워진 우리나라 최초의 석탄화력발전소로 1950년대까지 서울 유일(唯一)의 발전소였다. 이후 1969년, 1971년 연달아 4, 5호기를 준공, 1970년대에는 서울지역 전력의 75%를 공급하면서 우리나라의 경제성장을 이끈 대표적 산업 유산이다.

지난달 17일 문화체육관광부는 착공식을 열고 폐기된 당인리 화력발전소 4, 5호기를 부지면적 8만1650㎡, 건물 연면적 1만4694㎡ 규모(지하 2층·지상 6층)의 복합문화공간으로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발전소 4호기는 전시실과 공연장, 창작공간인 프로젝트실 등 문화시설로 탈바꿈하되 5호기는 근대산업유산으로 원형 그대로 보존해 한국 최초 화력발전소의 역사를 생생하게 느낄 수 있는 전시 공간으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당인동 화력발전소 모습
당인동 화력발전소 모습

외부 18m(5층) 높이 4.5호기 옥상은 하나로 연결해 한강이 내려다보이는 옥상광장으로 만들고 건물 외벽 지상 4층에는 당인리 문화창작발전소와 주변 내·외부 공간을 3차원으로 연결하는 산책로를 만들어 보행하며 한강을 바라볼 수 있게 건축할 예정이다.

2024년 말 준공예정인 당인동 주민편익시설과 함께 2025년 12월 당인리 문화창작발전소까지 완공되면 서강·합정동 일대는 화력발전소로 인해 오랜 기간 피해를 받아왔던 주민들이 다양한 편익과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변모하면서 많은 시민들이 찾는 지역 명소가 될 것이라 기대된다.

한편 예로부터 마포는 마포나루, 서강나루, 양화나루를 통해 전국의 배들이 드나들고 화물이 집산되면서 저자(시장)거리가 형성되는 경제활동의 요충지였다.

이러한 지리적 이점을 발판으로 구한말에는 개항장으로서 관문역할을 하여 급속한 발전을 이뤘으나 1866년 천주교도 박해사건으로 프랑스함대가 서강의 하중동 앞까지 올라와 병인양요의 도화선이 되기도 하는 등 풍운의 역사를 겪기도 하였다.

특히 마포는 서구문명을 가장 먼저 받아들였던 곳으로 국가지정 문화재인 절두산 순교성지, 외국인 선교사 묘원 등이 자리하고 있어 인근의 당인리 화력발전소와 더불어 대한민국 근대사의 한 획을 긋는 대표 문화유산들을 보유한 도시라고 볼 수 있다.

박강수 마포구청장은 “당인리 문화창작발전소는 화력발전소의 역사적 가치를 보존하면서도 주민을 위한 수준 높은 문화공간으로 한 층 거듭나게 될 것이라 기대한다” 며 “또한 양화나루를 중심으로 한 당인리 화력발전소, 절두산 순교성지와 같은 산업·문화유산은 향후 홍대 레드로드와 축을 같이 하는 마포의 귀중한 관광 자산” 이라고 말했다.

이어 “마포구는 앞으로 이러한 지역의 역사·문화적 가치를 적극적으로 발굴해 도시 위상을 높이고 도시재생과 문화관광 구역 개발의 혁신적 모델로 삼을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