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동구, 2023 적극행정 중점과제 선정
강동구, 2023 적극행정 중점과제 선정
  • 양대규
  • 승인 2023.07.24 16:03
  • 댓글 0

△강동구 영유아 적응 같이가치 시범사업 추진 등 5건 선정
강동구청 전경
강동구청 전경

[시정일보 양대규 기자] 강동구(이수희 구청장)는 직원의 적극적인 행정을 장려하고 구민의 일상 속 불편을 해소하기 위한 ‘2023년 적극행정 실행계획’을 수립하고 중점과제를 선정했다고 지난 21일 밝혔다.

적극행정이란 공무원이 불합리한 규제의 개선 등 공공의 이익을 위해 창의성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적극적으로 업무를 처리하는 행위로, 급변하는 사회·경제적 환경 속에서 다양하고 세분화된 행정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마련된 제도이다.

적극행정 추진을 위해 구는 우선 중점과제를 선정해 구민 체감도가 높은 성과 창출 및 구정 만족도 향상에 주력한다.

올해의 중점과제로는 △강동구 영유아 적응 같이가치 시범사업 추진 △취약계층 홀몸 어르신 대상 방역사업 추진 △로봇(리쿠) 활용 시민체감 서비스 사업 추진 △실제 재난상황 대비 누구나 신속대응! 찾아가는 안전체험 교육과정 운영 △교육양극화 해소를 위한 강동 애프터스쿨 사업 추진 등 총 5건을 선정했다.

아울러 공정하고 전문적인 적극행정 추진을 위한 심의 기구인 적극행정지원위원회 운영을 활성화하고, 적극행정이 일상이 되는 조직 분위기 조성을 위해 적극행정 우수 공무원을 선발해 인사상 인센티브를 부여한다. 또한 사전컨설팅 제도를 지원해 공무원이 주민 불편 해소에 적극 나설 수 있도록 장려한다.

적극행정 추진 결과에 대해서는 필요 시 법률지원을 해주고 면책 제도를 시행하는 등 적극행정 공무원을 위한 보호지원도 강화한다.

이외에도 소극행정을 예방하기 위한 상시 점검을 통해 소극행정으로 확인될 경우 유형별로 조치를 취하고, 직원의 인식 및 행태 개선을 위해 교육과 홍보에 힘쓸 예정이다.

임동철 감사담당관은 “구는 향후 선정 과제에 대한 주기적인 성과 점검은 물론, 정책 추진에 어려움이 발생할 경우 적극행정지원위원회 등 관련 제도를 활용하여 해결 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라며 “적극행정 정착 및 구민 편익 증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