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초형 복합복지타운' 건립 청신호
'서초형 복합복지타운' 건립 청신호
  • 전주영
  • 승인 2023.08.03 10:08
  • 댓글 0

신원동 일대 개발제한구역 관리계획 변경안, 국토부 심의 모두 통과...5년 만의 결실
서초형 복합복지타운 조감도.
서초형 복합복지타운 조감도.

[시정일보 전주영 기자] 서초구(구청장 전성수)는 ‘서초형 복합복지타운’ 건립을 위한 신원동 일대 개발제한구역 관리계획 변경(안)이 국토교통부 제8회 중앙도시계획위원회 심의를 모두 통과했다고 1일 밝혔다.

올해 6월 기준 우리나라의 65세 이상 인구는 18.5%로 2024년 말~2025년 초고령화 사회 진입을 앞두고 있다. 이렇게 급증하는 노인 인구에 비해 요양시설은 지방에 집중해 있어 서울시의 어르신 돌봄 환경은 매우 취약한 실정이다. 특히 서초구는 기존의 노인요양시설은 정원대비 대기자 비율이 427%에 이르고 노인인구 역시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어 어르신 복지 인프라의 확충이 시급한 상황이다.

이에 구는 지난 2019년 신원동 225번지 일대를 대상으로 복합복지타운 추진에 들어갔다. 그간 △주민설명회를 통한 의견수렴 △국내·외 선진사례 벤치마킹 및 문제점 분석 △개발제한구역 관련 이견 해소를 위한 지속적인 국토교통부·서울시 협의 등을 통해 여러 가지 문제점을 해결하고 사업추진 5년 만에 모든 행정절차를 마무리했다.

‘서초형 복합복지타운’은 치매관리의 거점시설인 동시에 주민에게 필요한 복지시설로 지하 2층~지상5층, 연면적 27,892㎡ 규모로 △노인요양시설(18,492㎡) △보건지소(900㎡) △주민편익시설(문화체육시설)(1,060㎡) 등이 들어설 계획이다.

먼저 노인요양시설에는 선진형 요양시스템을 도입한 전국 최대 355명 규모의 요양시설을 설치한다. 어르신 1명 당 누릴 수 있는 면적을 최대한으로 늘려 가정과 같은 환경에서 쾌적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또한 증상별로 시설을 분리해 어르신별 건강 상황에 따른 맞춤형 돌봄을 제공한다.

이와 함께 보건지소를 설치해 의료서비스와 함께 치매특화프로그램 등 어르신의 건강 유지를 돕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외에도 작은도서관·체육시설 등 주민편익시설(문화체육시설)을 설치해 지역 주민들이 함께 이용할 수 있는 공간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서초형 복합복지타운은 건축비 추정액이 1천억 원 이상으로, 올해 서초구 전체 예산인 8천 5백억 원 대비 단일사업으로는 상당히 큰 규모다.

이에 구는 사업 시작과 동시에 2020년 정부의 ‘생활SOC 복합화사업’ 공모 선정을 통해 약 1백억 원의 국비를 확보했다. 또한 서울시와 요양시설 확보의 중요성에 대해 깊은 공감대를 형성했으며 시비 지원에 대해서도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 향후 보건복지부 및 국토교통부를 비롯한 정부, 서울시와 긴밀한 협의를 통해 초고령화 사회를 대비하기 위한 시설 확충을 차질 없이 진행할 계획이다.

전성수 서초구청장은 “모든 구민이 ‘오늘 행복하고 내일이 기다려지는 서초’에서 편안한 노후를 보내실 수 있도록 서초형 복합복지타운 건립까지 앞으로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