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칼럼/ 생생상식 #58 조루를 탈출할 수 있는 수술 또는 시술이 있을까요?
건강칼럼/ 생생상식 #58 조루를 탈출할 수 있는 수술 또는 시술이 있을까요?
  • 윤종선 슈퍼맨비뇨기과 원장
  • 승인 2023.08.17 12:25
  • 댓글 0

 윤종선 슈퍼맨비뇨기과 원장

[시정일보] 본인이 조루라는 것을 알게 되는 것은 대부분 첫 성관계를 하고 난 후이다.

아니, 이게 뭐지?

그렇게 손 꼽아 기다려왔던 거사를 이렇게 허무하게 망쳐버리다니!

놀라울 정도로 쪽 팔리기도 하고, 다음을 기약하지만 조루를 탈출하기는 아주 어렵다.

자기암시, 민간요법, 약물치료까지 할 수 있는 것은 다 해 보지만, 마지막에는 수술까지 고려해본다.

그런데 수술에 대해 인터넷으로 알아보고 상담도 받아 보지만 몸에 칼을 대는 결정은 쉽지 않다.

조루를 탈출할 수 있게 해 주는 시술 및 수술은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1) 조루주사 요법

몸에 칼을 대지 않고 한다는 것 자체만으로도 매우 매력적인 시술법이다.

조루를 일으키는 감각신경이 음경의 뿌리쪽에서 여러 다발로 가지를 치면서 몸통을 가로질러 귀두쪽으로 지나간다.

이 조루신경의 주변으로 주사를 놓아 음경의 감각을 둔하게 하는 것이다.

수술에 대한 공포감 또는 거부감이 있는 경우, 발기력이 약화된 남성갱년기 또는 고령의 남성에게 적합한 방법이다.

주사로 약물을 주입하므로 시술후 관리가 단순하여서 땀을 많이 흘리는 직업, 고온의 작업 환경, 물을 다루는 직업, 샤워를 자주 하거나, 수술후 관리를 할 수 없는 바쁜 현대인들에게 적합하다.

조루 수술전에 그 효과를 예측하기 위해 1차적으로 시술하기도 하며, 칼을 대지 않고 조루를 해결할 수 있기 때문에 대부분 선호하는 방법이다.

귀두와 음경의 감각이 예민해서 발생하는 말초신경 과민성 조루가 적응증이다.

2) 귀두 확대술

귀두부위의 감각이 예민해서 조루가 발생한 경우에는 귀두 확대술을 할 수 있다.

귀두를 확대하는 재료는 실리콘 바, 필러, 인조진피, 저장진피, 진피파우더 등을 이용한다.

저자가 개발하여 대한비뇨기과학회에 발표한 ‘노코니들을 이용한 귀두확대술’이 있다. 이것은 칼을 사용하지 않고 주사로 진피파우더를 주입하는 확대술로 시술 시간이 10분 이내로 짧고 회복기간도 3~5일이다.

이렇게 확대된 귀두는 감각이 둔해져서 말초 신경성 원인의 조루에 효과가 좋다.

3) 귀두후방 확대술

음경에서 가장 부드럽고 감각이 예민한 부위가 귀두와 소대 부위이다.

이 부위가 예민해서 조루가 온 경우에는 그 후방부위를 확대하여 피스톤 운동시 예민한 귀두와 질과의 접촉을 되도록 줄여주는 수술법이다.

과거에는 귀두의 후방에 실리콘과 같은 링을 이용해서 확대를 했으며, 간단하고 가장 저렴한 수술이다. 하지만 수술한 티가 나고, 재질이 딱딱하여 파트너가 싫어하는 단점이 있다.

최근에는 칼을 이용하는 딱딱한 실리콘을 대체할 수 있는 확대재료가 개발되었다.

분말형태의 진피파우더로 촉감이 부드럽고, 칼을 사용하지 않고 주사로 확대하며, 그 모양이 자연스러워서 본원에서는 가장 많이 사용한다.

4) 조루신경 차단수술

음경의 감각을 지배하는 배부신경이 예민한 경우는 말초신경 과민성 조루라고 분류한다.

조루 검사법 중의 하나인 진동각 테스트를 하여 과민한 정도를 수치로 전환한다.

신경과민성으로 진단된 경우 조루신경 차단술이 효과가 있다.

조루신경인 배부신경은 여러개가 있으며, 이것을 부분 차단한다.

조루 신경의 차단 갯수는 사정시간과 환자의 연령에 따라 조절한다.

차단부위는 포경 라인, 음경 중간 그리고 음경 기저부 모두 가능하다. 조루 신경은 음경 기저부는 갯수가 작지만 두꺼운 반면, 귀두부위로 갈수록 갯수는 늘어나지만 가늘어진다. 그래서 부위에 따라서 신경가지의 차단 갯수는 다르고, 일반적으로 귀두에 가까울수록 차단하는 신경의 갯수는 늘어난다.

중증의 말초신경성 조루에 효과가 좋은 방법이지만 부작용도 있으므로 충분한 상담 후 수술을 결정해야 한다.

5) 임플란트 보형물 수술

조루로 상담하러 오는 중년 이상의 남성에서 발기부전이 동반된 경우가 흔하다. 발기부전 환자의 40%는 조루 환자이기 때문있다. 이미 발기부전이 발생하였고 동시에 조루가 심한 경우에는 조루 수술보다는 임플란트 보형물 수술을 권유한다.

이 수술의 최고의 장점은 사정을 했더라도 발기가 계속 유지가 되므로 언제든지 원하는 시간까지 성관계를 지속할 수 있다.

조루를 일으키는 원인을 신경인성으로 분류하면 말초신경성과 중추신경성이 있다.

그런데 말초 또는 중추의 단독적인 원인보다는 이 두가지가 복합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래서 말초신경성 원인을 수술로 완벽하게 치료를 했더라도 조루의 개선이 미진할 수 있다. 이것은 중추신경성 원인이 영향을 미치는 경우로 약물 등 다른 치료를 고려해야 한다. 그러므로 한가지 방법보다는 다양한 방법을 조합해야 하므로 조루 탈출은 쉽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