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시, 맞춤형 '일상돌봄서비스' 시작
남양주시, 맞춤형 '일상돌봄서비스' 시작
  • 서영섭
  • 승인 2023.08.20 16:30
  • 댓글 0

 

남양주시는 오는 21일부터  맞춤형 사회서비스 제공 사업인 ‘일상돌봄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남양주시는 오는 21일부터 맞춤형 사회서비스 제공 사업인 ‘일상돌봄서비스’를 시작한다.

 

[시정일보] 남양주시(시장 주광덕)는 오는 21일부터 질병, 부상 고립 등으로 혼자서 일상생활이 힘든 돌봄필요 중장년(40세~64세)과 돌봄이 필요한 가족을 돌보는 청년(13세~34세)을 위한 맞춤형 사회서비스 제공 사업인 ‘일상돌봄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앞서 시는 보건복지부 신규 공모사업인 ‘일상돌봄서비스’ 사업 수행 지역으로 선정됐으며, 경기도 5개 수행 시·군 중 가장 많은 사업량을 확보해 하반기에만 총 173명에게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지난 7월27일부터 8월4일까지 서비스 제공기관 공개모집을 진행했고, 기본서비스인 재가 돌봄·가사서비스와 4개의 특화서비스(병원동행, 심리지원, 맞춤형 재활서비스, 세탁서비스)에 10개 기관을 제공기관으로 선정했다.

또한 지난 16일 원활한 사업추진을 위하여 읍면동 복지서비스 신청·상담 및 찾아가는 보건복지팀, 사례관리사 등 사업 관련 담당자들에게 사업 안내와 교육을 실시했다.

이와 함께 사업추진 시 예상되는 문제점 등을 논의하고, 서비스가 필요한 대상자 발굴 및 홍보에 힘써주기를 당부하는 시간을 가지며 사업추진을 위한 철저한 준비를 마쳤다.

최재웅 복지국장은 “그 동안 서비스에서 소외됐던 중장년·청년 복지사각지대 해소와 사회서비스 고도화를 위해 일상돌봄서비스는 중요하고 효과적인 서비스라고 생각하며, 적극적인 대상자 발굴과 서비스 제공을 통해 일상이 행복한 시민들의 삶을 만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서비스 신청접수는 8월21일부터 시작하며, 희망자는 신청서류를 구비해 거주지 행정복지센터 또는 읍면동사무소 복지팀에 신청하면 된다. 방문신청이 어려운 대상자는 우편, 이메일을 통해서도 신청할 수 있다.

서비스 대상자로 선정되면 사회서비스 이용권(바우처)을 발급받아 등록된 제공기관을 선택해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