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악구, 강력범죄 예방 '생활안전 전담 TF(태스크포스)’ 구성
관악구, 강력범죄 예방 '생활안전 전담 TF(태스크포스)’ 구성
  • 전주영
  • 승인 2023.08.22 16:05
  • 댓글 0

민관경합동순찰 강화, CCTV·지능형 관제시스템 추가 설치, 범죄예방 환경설계(CPTED) 적용 확대 등
사진1. 지난 18일 관악구는 강력범죄 예방을 위한 생활안전 대책회의를 개최했다.JPG
박준희 관악구청장(사진 가운데)이 지난 18일 구청 기획상활실에서 강력범죄 예방을 위한 생활안전 대책회의를 개최, 참석했다.

 

[시정일보 전주영 기자] 관악구(구청장 박준희)가 최근 잇따른 범죄로 인한 주민 불안 해소와 안전한 생활환경 조성을 위해 총력 대응에 나선다.

우선 신속하고 철저한 대응을 위해 ‘관악구 생활안전 전담 TF(태스크포스)’를 구성한다. TF를 중심으로 구의 현황과 특성, 원인분석으로 근본적인 대응 방안을 마련하고, ‘생활안전 종합대책’을 체계적으로 시행할 방침이다.

또한 지역치안협의회를 통해 지역별 범죄예방 대책을 마련해 함께 추진하고 경찰, 민간과 적극 협력해 ‘민·관·경 합동 순찰’을 강화한다.

‘공원안전지킴이(공원 보안관)’를 신설해 공원, 둘레길 등을 집중 순찰하고, 안전사고 발생 시 즉시 대응하도록 할 계획이다. 생활안전 취약지역에 대한 자율방범대 순찰과 여성안심귀가 도우미도 확대한다.

사건 발생 지역을 비롯한 취약지역에는 CC(폐쇄회로)TV를 추가로 설치하고 폭력, 쓰러짐 등 특정 움직임을 자동으로 감지하는 지능형 관제시스템도 확대해 관제요원이 곧바로 확인해 피해를 구제할 수 있도록 한다.

특히 취약지역에는 범죄예방 환경설계(CPTED) 적용을 순차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지역 특성에 맞는 CCTV, SOS 비상벨, LED 안내판, 도색, 조명 설치 등 주민 의견을 수렴한 맞춤형 생활안심 디자인으로 범죄 기회를 심리적, 물리적으로 사전 차단한다.

또한 생활안전을 위해 기추진 중인 자율주행기반 안심순찰, 실종방지시스템, 1인가구 안심홈세트 지원, 여성안심망 안심이 운영, 안심택배함, 안심지킴이 등 사업도 지속 실시·확대한다.

이외에도 범죄피해자 보호, 범죄 트라우마 극복 및 생활 지원 등 구민의 일상회복을 위해서도 노력할 계획이다.

박준희 관악구청장은 “범죄로 인한 피해자와 불안감을 느끼고 있을 주민들을 생각하면 마음이 매우 안타깝고 구청장으로서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며, “앞으로 우리 구의 특성과 주민의 요구에 맞는 안전대책을 철저히 추진해 안전한 삶터 관악을 만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