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천구, ‘주의력 결핍아동’ 조기선별검사
양천구, ‘주의력 결핍아동’ 조기선별검사
  • 정칠석
  • 승인 2023.08.31 17:29
  • 댓글 0

6~15세 지역 아동 ‘무료’…취약계층 의료비 지원

[시정일보] 양천구(이기재)는 성장기 아동청소년의 정신건강 증진과 행동발달을 돕기 위해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무료 조기선별검사’를 실시한다.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는 충동성, 집중력 저하, 과잉행동, 주의력 부족 등이 특징이며 아동청소년기에 흔히 발생한다. 현재 우리나라 초등학생의 13%, 중학생과 고등학생의 7% 내외가 해당 질환을 앓고 있는 것으로 추정지만, 정신 질환에 대한 인식 부족 및 부정적인 편견으로 치료의 골든타임을 놓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구는 2017년부터 6~15세의 지역 아동 청소년을 대상으로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조기선별검사를 무료로 시행해 선제적 발견과 신속한 치료적 개입을 돕고 있다. 지금까지 누적검사 건수는 8700여 건에 달한다.

검사는 총 3단계로 구성돼 있다. 먼저 보호자 또는 교사가 양천구정신건강복지센터(이하 ‘센터’) 누리집에서 온라인으로 ‘1차 선별검사(K-ARS)’ 자가 검진을 실시해 고위험 군으로 선별되면, 센터에서 단순·선택·지속·분할 주의력과 직접기억력의 주의력 결핍여부를 영역별로 평가하는 ‘2차 종합주의력검사(CAT, CACL)’를 받을 수 있다. 2차 검사에서도 고위험군으로 판정된 중위소득 120% 이하 가구 아동에 한해 정서(심리), 인지, 사고, 행동습관, 생활방식 등 심리 상태 전반을 측정하는 ‘3차 종합심리검사’를 진행하게 된다.

조기선별 검사 결과 고위험군으로 최종 선별될 경우 센터에서 진행하는 집단프로그램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으며, 보호자 동의 하에 지속적인 사례관리를 통해 사후관리를 진행하게 된다. 사례관리 대상 중 최저 생계비 200% 미만일 시 연 50만 원 한도에서 의료비를 지원한다.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무료 조기선별검사’를 희망하는 구민은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양천구정신복지건강센터(보건소 지하 1층)에 방문 또는 유선상담으로 사전예약하면 된다.

이기재 구청장은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는 최근 소아 및 청소년을 중심으로 두드러진 증가세를 보이고 있는 만큼 무료 조기선별검사를 실시해 초기 치료의 골든타임을 확보하고자 한다”면서 “앞으로도 아동청소년 맞춤형 정신건강 증진 프로그램을 개발해 우리 아이들이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