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천구, 즐겨보던 방송 다시보기 '기억이 새록새록'
양천구, 즐겨보던 방송 다시보기 '기억이 새록새록'
  • 정칠석
  • 승인 2023.09.03 14:20
  • 댓글 0

인지 자극용 회상요법 치매관리 프로그램 개발

[시정일보] 양천구(구청장 이기재)는 방송사의 과거 영상자료를 활용한 ‘인지 자극용 회상요법 치매 교보재 개발·실증사업’을 추진해 관내 경증치매와 경도인지장애를 앓는 구민을 위한 치매 예방 및 관리 프로그램을 연말까지 제작할 계획이다.

회상요법과 방송을 결합한 이번 사업은 경증치매 및 경도인지장애 환자에게 젊은 시절 자주 접한 영상으로 옛 기억, 익숙했던 일들을 환기해 기억력 감퇴를 방지하고 긍정적인 정서 강화와 우울증 감소, 사회성 향상에 도움을 주고자 기획됐다.

실제로 영국 BBC와 일본 NHK에서도 과거 방송자료를 활용한 회상요법 연구를 진행한 결과 치매 환자의 기억 활성화에 유의미한 성과가 확인된 바 있다.

중앙치매센터에 따르면 치매환자의 절반 이상(58%)이 경증이고, 치매 전 단계인 경도인지장애 유병률도 20%에 육박하는 점을 고려할 때, 이번 사업은 경증 치매환자뿐만 아니라 경도인지장애 환자까지 포괄하는 예방 차원의 프로그램을 선제적으로 마련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

이를 위해 앞서 구는 MBC 산하 벤처기업 ‘딩딩대학’과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저작권을 보유한 70~90년대 방송 자료를 제공받아 연말까지 영상 기반 맞춤형 회상요법 프로그램을 공동 진행하기로 뜻을 모았다.

치매관리에 활용될 방송 영상은 옛날 드라마, 피서, 결혼식, 서울올림픽, 장터 풍경, 명절, 교통수단 등 기억 재생에 효과적인 주제로 구성돼 있다.

구는 해당 영상을 양천구치매안심센터 인지 프로그램에 적용, 인지자극 질문지 개발을 통한 회상 유도 등 본격적인 실증 작업에 착수한다.

양 기관은 지속적인 피드백을 통해 효과성을 검증하고 추후 보편적으로 활용 가능한 치매 인지중재 프로그램의 회상요법 교보재를 선보일 계획이다.

이기재 구청장은 “주요한 비약물적 치매치료 중 하나인 회상요법과 방송사의 영상자료를 결합한 이번 사업은 지자체 치매관리 서비스의 수준을 한 단계 끌어올릴 획기적인 시도가 될 것”이라면서 “앞으로도 구민 누구나 양천 안에서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보건 인프라 확충에 힘쓰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