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서구, 모든 산모에 100만원 산후조리경비 지급
강서구, 모든 산모에 100만원 산후조리경비 지급
  • 정칠석
  • 승인 2023.09.06 16:05
  • 댓글 0

[시정일보] 강서구는 소득 기준에 관계없이 모든 산모에게 100만원 상당의 산후조리경비 바우처를 지급한다.

출산 가정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고 산모의 정신적·육체적 피로를 빠르게 회복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추진한다. 지원 대상은 신청일 기준 6개월 이상 계속해서 서울시에 주민등록을 두고 있는 산모이다.

올해 7월1일 이후 출산한 산모부터 적용되고, 소득 등 별도 기준은 없다. 산모가 신청하면 자격 확인을 거쳐 출생아 1인당 100만 원 상당의 바우처를 산모 본인 명의의 신용 또는 체크카드로 지급한다.

산모는 바우처로 ‘산모·신생아 건강관리서비스(50만 원)’, 건강식품 등 구매나 운동프로그램 수강 등 ‘산후조리 관련 서비스(50만 원)’를 이용할 수 있다.

산후우울증 검사와 상담 시에도 바우처를 사용할 수 있다. 조리원 비용과 별도 결제 시 산후조리원 안에서 이뤄지는 체형교정이나 전신마사지 등도 가능하다. 신청은 9월 1일부터 가능하며 희망자는 출산일로부터 60일 이내에 서울맘케어 누리집(www.seoulmomcare.com) 또는 동주민센터에서 신청하면 된다.

구 관계자는 “출산 후 체형 변화가 산후우울증으로도 이어질 수 있지만 비용 부담 등으로 필요한 관리를 제때 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며 “임신과 출산, 양육에 이르기까지 출산 가정이 겪는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