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동문화재단, 융복합 체험형 박람회 '크리에이티브x성수’ CT 페어 개최
성동문화재단, 융복합 체험형 박람회 '크리에이티브x성수’ CT 페어 개최
  • 신일영
  • 승인 2023.09.21 11:07
  • 댓글 0

세계 최초 CT 기반 글로벌 문화창조산업 축제, 체험형 콘텐츠ㆍ문화기술 박람회
세계 최초 CT기반 글로벌 문화창조산업축제 ‘크리에이티브×성수’의 CT 페어가 21일부터 24일까지 성수동 에스팩토리 D동에서 개최된다.

[시정일보 신일영 기자] 재단법인 성동문화재단(이사장 정원오)이 세계 최초 CT기반 글로벌 문화창조산업축제 ‘크리에이티브×성수’의 CT(Culture Technology) 페어가 9월21일부터 24일까지 성수동 에스팩토리 D동에서 개최한다.

CT페어는 ‘싱크로니시티(Synchronicity-공시성ㆍ동시성)’라는 주제로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만남, 가상(증강)세계와 현실 세계의 만남, 문화기술과 문화예술 만남, 창조기업과 문화시민의 만남 등 첨단 과학ㆍ정보통신 기술을 통해 가상과 현실의 공시(동시)성을 콘셉트로 테마전시, 기업홍보전시, 투자유치 토크, 비즈니스 토크, 상담부스를 운영한다.

콘텐츠 IP(콘텐츠 지식재산, Content Intellectual Property)를 가지고 있는 기업들의 콜라보레이션으로 체험형 콘텐츠와 아트웍, 미래 문화콘텐츠 산업을 주도하게 될 다양한 기술과 아이템을 통해 크리에이티브한 경험을 즐길 수 있다.

국내 대표 게임사 크래프톤과 미디어 아티스트팀 룹앤테일, 홀로그램 기업 더블미의 콜라보레이션으로 탄생한 게임테마 전시로 크래프톤의 IP를 활용하여 인터랙티브 아트와 홀로그램으로 구현되는 새로운 배틀그라운드를 선보인다.

근미래의 쇼핑은 어떨까? 1300만 이상의 고객이 찾는 패션 플랫폼 무신사와 홀로그램 기업 이매지니어스가 함께 만들어낸 퓨처 쇼퍼 스트리트. 언제, 어디서든 현실의 나와 메타버스 속 아바타 옷을 한 번에 살 수 있는 인터랙티브 패션테마 전시를 만날 수 있다.

K-POP 팬덤플랫폼 기업 스페이스오디티와 YG 아티스트 굿즈샵 YG Select가 합동한 K-POP 테마 전시로 K-POP 마니아라면 누구나 꿈꾸는 나만의 최애로 가득한 공간으로 구현한다.

미디어아트 기업 스튜디오 아텍과 사운드아트 기업 뉴튠이 만났다! 대형 광고들과 화려한 간판이 살아 움직이는 인터랙티브한 공간으로 재탄생시킨 2029 미래의 성수동을 미디어아트로 만날 수 있다.

기업홍보전시는 CT를 기반으로 문화 트렌드와 미래를 선도하는 기업들이 모인다. XYZ의 바리스타&아이스크림 로봇, 아트와의 수질 관리 로봇, 네모즈랩의 CD 대체 음악 재생 플랫폼 등의 문화기술을 선보인다.

투자유치 토크는 9월 20일 KT&G 상상플래닛 커넥트홀에 예비 창업자 및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성공적인 투자유치를 위한 3가지 전략’, ‘한국 주식 시장의 새로운 트렌드와 스타트업’ 등 투자유치를 위한 노하우를 대방출한다.

비즈니스 토크는 9월21일부터 24일까지 KT&G 상상플래닛 커넥트홀에서 CT페어 참여 기업들을 중심으로 주제 발표와 네트워킹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예술과 기술이 함께 만들어낸 현재와 미래’, ‘상상과 기술이 만나 펼치는 미래의 문화’, ‘시민과 문화의 거리를 좁히는 문화·예술의 혁신과 다양성’, ‘가상공간에서의 창작과 체험을 통한 미래의 모습’ 등의 주제로 사일로랩 박근호, 김현정 前 디스트릭트 본부장, 긱블 이정태 대표, 아트와 강동우 대표, 유니크굿컴퍼니 송인혁 대표 등의 유명 연사가 참여한다.

상담부스는 기업 운영에 필수 요소인 법률, 저작권, 해외수출 등 한국저작권보호원과 법무법인(유)Knc와 전문적인 상담 공간이 마련되어 창조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지원한다.

성동문화재단 정원오 이사장은 “트렌드를 선도하는 브랜드 팝업스토어가 수시로 열리고, 200여 개의 예술·콘텐츠 기업, 500여 개의 소셜벤처를 비롯해

 패션, 게임 등 문화창조 기업들이 집적되어 있는 성수동을 지속가능한 도시로 만들고자 ‘크리에이티브×성수’가 탄생하게 됐다”며 “첨단 문화기술로 미래 창조산업을 이끄는 기업들이 펼치는 ‘CT 페어’에 어린이부터 어르신까지 다양한 콘텐츠 체험을 통해 새로운 문화기술을 만나보는 창의적인 경험을 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크리에이티브×성수는 ‘성수에서 엮이고, 들끓고, 넘치다’를 슬로건으로 성동구 소재의 창조기업과 문화시민, 성동구가 협력하여 지속가능하고 미래지향적인 스마트문화도시를 견인하는 글로벌 창조산업축제로 9월18일부터 24일까지 7일간 성수동 일대에서 펼쳐진다.

이번 축제는 △첨단 문화기술을 통해 문화콘텐츠 기업의 협력 프로젝트 박람회 ‘CT 페어’ △지속가능한 도시와 문화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는 ‘컨퍼런스 필드’ △사회를 변화시키는 사람과의 특별한 만남 ‘키노트 스피치’ △가상세계와 현실세계를 오가며 즐기는 엑티비티 게임 ‘플레이 성수’ △성수동 갤러리가 참여하는 아트페어, 도시와 예술의 담론을 나누는 공연 및 포럼, 공예 프리마켓 등이 펼쳐지는 ‘아트 성수’ △연무장길에서 펼쳐지는 재즈 공연과 대중음악 뮤지션들의 다채로운 공연 ‘뮤직 성수’ △무신사, PRTPRT 등 패션기업의 각종 이벤트와 이상봉 디자이너가 함께하는 ‘패션 성수’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통해 성수만의 감성과 문화를 경험할 수 있다.

프로그램에 따라 무료ㆍ유료로 운영되며, 티켓은 예매 사이트(www.event-us.kr/creativexss/event)에서 구매 가능하며, 자세한 내용과 일정은 크리에이티브×성수 홈페이지(http://creativexseongsu.co.kr) 또는 성동구문화도시센터로 문의(2204-7511)하면 된다.

이번 행사는 에스팩토리, 피이그, 루트임팩트, 유니크굿컴퍼니, 페이지터너, 일일공일팔, 게토얼라이브, 사계절공정여행, 세컨드투모로우, 크리에이티브×성수 기획위원회, 성동구문화도시센터가 주관으로 진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