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대문구의회 한지엽 복지건설위원장, '위기가구 발굴 및 지원 조례' 가결
동대문구의회 한지엽 복지건설위원장, '위기가구 발굴 및 지원 조례' 가결
  • 양대규
  • 승인 2023.09.21 21:38
  • 댓글 0

동대문구의회 한지엽 복지건설위원장
동대문구의회 한지엽 복지건설위원장

[시정일보 양대규 기자] 동대문구의회 한지엽 복지건설위원장(국민의힘, 제기동·청량리동)이 대표발의한 「위기가구 발굴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이 지난 20일 열린 제323회 임시회 본회의를 최종 통과했다.

이 조례안은 위기가구 발굴 및 지원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여 관내 복지 사각지대 해소와 촘촘한 사회안전망 구축에 기여하고자 마련됐다.

주요 내용으로는 누구든지 위기가구를 발견하였을 경우, 관할 동 주민센터를 방문하거나 전화 등으로 신고 할 수 있으며, 관계 기관은 신고된 가구가 적절한 지원 및 보호를 받을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정보보호 조항을 두어 위기가구 발굴 과정에서 알게 된 개인정보 및 비밀사항은 누설할 수 없도록 하였다. 그 밖에도 구청장은 위기가구 발굴 활동을 촉진하기 위하여 필요한 비용이나 물품을 지원할 수 있고 우수한 활동을 한 사람에게 포상할 수 있는 내용을 담고 있다.

한지엽 의원은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위기가구 발굴은 주변 이웃들에 대한 관심과 상시 발굴 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이번 제정으로 촘촘한 사회안전망 구축에 기여하고 복지 혜택이 필요한 주민들에게 적기에 도움이 되어 복지사각지대 해소에 긍정적 효과를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