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동구의회, 2023 하반기 '청소년의회교실' 개최
강동구의회, 2023 하반기 '청소년의회교실' 개최
  • 양대규
  • 승인 2023.09.21 23:14
  • 댓글 0

고덕중학생 22명 참가...의장-의원-구청장 등 역할 분담
강동구의회가 고덕중학생들과 하반기 청소년의회 체험교실을 가졌다
강동구의회가 고덕중학생들과 하반기 청소년의회 체험교실을 가졌다

[시정일보 양대규 기자] 강동구의회(의장 조동탁)가 고덕중학교 학생 22명을 대상으로 ‘2023년 하반기 청소년의회 체험교실’을 개최했다.

청소년의회 체험교실은 지방의회의 기능과 역할을 직접 체험함으로써 청소년들에게 민주적인 의사결정 절차를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취지를 담고 있다.

하반기 첫 번째 체험교실은 고덕중학교 학생자치회 학생 22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이날 고덕중학교 학생들은 본회의장 및 상임위원회 회의실 등 의회 주요시설을 견학했으며, 의원과의 만남 시간에서 지역구 의원인 박원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환영 및 격려의 말을 전했다.

이어 지방의회의 기능과 구성 현황, 역할 등에 관한 영상을 시청하며 지방의회에 대해 알아본 후, 준비된 시나리오에 따라 체험교실을 진행했다. 학생들은 의장과 의원, 구청장, 사무국장 등 역할을 분담하여,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춘 ‘즐겁고 신나는 학교만들기 조례안’이라는 모의 안건을 상정하고 직접 처리해보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한편 강동구의회는 청소년들이 지방의회의 역할과 기능을 이해하고 의사진행 과정 체험을 통해 성숙한 민주시민 의식을 함양할 수 있도록 청소년의회 체험교실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