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천구의회, 제245회 임시회 폐회
금천구의회, 제245회 임시회 폐회
  • 신일영
  • 승인 2023.09.22 17:19
  • 댓글 0

조례안 등 안건 및 2023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처리
금천구의회 제245회 임시회가 9월 21일 본회의를 끝으로 9일간의 일정을 마무리했다.
금천구의회 제245회 임시회가 9월 21일 본회의를 끝으로 9일간의 일정을 마무리했다.

[시정일보 신일영 기자] 금천구의회(의장 김용술) 제245회 임시회가 지난 21일, 제2차 본회의를 끝으로 총 9일간의 일정을 마무리했다. 이번 임시회 동안 금천구의회 의원들은 2023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조례안 등의 안건을 심사했다.

이번 임시회에서는 금천구 적극행정 운영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등 47건의 안건이 원안 및 수정 가결됐다.

이 중 의원 발의 안건은 총 16건이며, 주요 안건을 살펴보면 이인식·정재동·도병두 의원이 발의한 △금천구 학교 등의 급식에 방사능 등 유해물질로부터 안전한 식재료 사용 지원에 관한 조례안은 학교 등의 급식에 방사능 등 유해한 물질로부터 안전한 식재료의 사용을 지원함으로써 영유아 및 학생들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제정됐으며, 고성미 의원이 발의한 △금천구 기초학력 보장을 위한 교육환경 지원 조례안은 학생의 기초학력 보장을 위한 정책을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추진하고자, △금천구 사무의 공공기관 위탁·대행에 관한 조례안은 구청장의 권한에 속하는 사무 일부를 공공기관에 위탁 및 대행하는 경우 필요한 사항을 정하여 행정의 능률과 책임을 높이고자 제정됐다.

정재동 의원이 발의한 △금천구 사회재난 구호 및 복구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사회재난으로 피해를 입은 지역에 보다 실효적인 피해수습 및 복구를 지원하고자, △금천구 모자보건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사실상의 혼인 관계에 있는 남녀도 이 조례에 따른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개정됐고, △금천구 난임극복을 위한 지원 조례안은 난임인 사람의 심리적・경제적 부담을 줄여 출산을 장려하기 위해 제정됐다.

윤영희 의원이 발의한 △금천구 폭염 피해 예방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은 폭염 피해 예방 및 지원에 관한 사항을 규정해 구민의 건강한 삶을 보호하기 위해, △금천구 노인급식 지원에 관한 조례안은 노인 무료급식 사업을 활성화하고자, △금천구 줍깅 활성화 조례안은 일상생활에서 자율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환경정화 활동과 구민의 건강한 생활 조성에 기여하고자 제정됐다.

고영찬 의원이 발의한 △금천구 이상동기 범죄예방 및 피해지원에 관한 조례안」은 최근 이상 동기 범죄의 급증을 예방하고 피해자를 보호·지원해 구민과 지역사회를 보호하기 위해, △금천구 시책일몰제 운영 조례안은 금천구에서 시행하는 시책이 실효성이 떨어져 실익이 없을 때, 폐지하여 행정능률을 높이고 구의 건전재정을 도모하고자 제정됐으며, 장규권 의원이 발의한 △금천구 모유수유시설 설치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은 모유 수유 환경 조성과 지원에 필요한 사항을 정하여 임산부 및 영유아의 건강을 유지ㆍ증진하고 출산 친화적인 분위기를 조성하고자 제정되었다.

이인식 의원이 발의한 △금천구 국가보훈대상자 예우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국가보훈대상자에 보훈보상대상자를 추가하고 사망 시 장례용품 지원 근거를 마련하여, 국가보훈대상자의 예우와 보훈 정책을 강화하기 위해 개정되었으며, △금천구 장애인복지기금 설치 및 운용 조례안은 장애인의 복지증진과 다양한 장애인 관련 사업의 추진 및 지원을 위한 기금의 설치 및 운용 근거를 마련하고자, △금천구 장애인회관 설치 및 운영 조례안은 장애인회관의 설치 및 운영·관리에 필요한 근거를 마련하여 장애인의 복지증진과 다양한 사회활동 참여를 위해 제정되었다.

엄샛별·김용술 의원이 발의한 △금천구 범죄예방 도시환경디자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구민이 안전한 도시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범죄예방 도시환경 디자인 추진사업의 적용 범위를 확대하고 유관기관과의 협력에 대한 근거를 정비하고자 개정되었다.

또한, 2023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심의에서는 사업의 시급성과 타당성·적정성 등을 고려해 제1회 추가경정예산 및 그동안 간주처리된 예산 246억1000만원, 제2회 추가경정예산 837억 9000만원을 포함, 2023년 본예산 7103억 5000만원 대비 약1084억(약15.26%) 증액된 8187억 6000만원을 의결했다.

김용술 의장은 폐회사에서“이번 임시회 안건 심사를 위해 열정적으로 의정활동을 펼쳐주신 동료 의원님들의 노고에 경의를 표하며 적극적으로 협조해 주신 관계 공무원 여러분들에게 감사드린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