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서구, 부설주차장 개방 최대 3천만원 지원
강서구, 부설주차장 개방 최대 3천만원 지원
  • 정칠석
  • 승인 2023.10.02 15:30
  • 댓글 0

아파트, 학교 등 5면 이상...소규모 건축물 3면 이상

[시정일보] 강서구는 유휴 주차공간 공유사업으로 도심 주차난 해소에 앞장서고 있다.

구는 건축물 부설주차장을 개방하면 최대 3000만 원의 시설개선비를 지원하는 ‘건축물 부설주차장 개방 공유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아파트나 학교, 종교시설 등 대형건축물의 유휴 주차공간을 이웃 주민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개방하여 주차난을 해소하고 주차공유 문화를 활성화하기 위해 시작됐다.

지원대상은 5면 이상 개방 가능한 아파트, 기업체, 종교시설, 학교 등의 대형건축물과 3면 이상 개방 가능한 소규모 건축물이며, 모두 2년 이상 개방이 가능해야 한다.

학교의 경우 최대 3,000만 원을, 대형건축물의 경우 전일제로 개방할 경우 최대 3000만 원, 주간 또는 야간으로 개방할 경우 최대 2500만 원의 시설개선비를 지원한다.

소규모 건축물의 경우 1면당 최대 200만 원의 시설개선비를 최대 4면까지 지원한다. 시설개선비는 차단기나 CCTV 설치, 도색, 잠금장치 설치 등 주차장 시설 및 환경개선에 사용할 수 있다.

개방된 주차장은 거주자우선주차 또는 무료 개방으로 선택해 운영할 수 있다. 거주자우선주차제로 운영할 경우 전일 기준 최대 4만 원의 주차요금을 징수할 수 있으며, 주차요금은 건물주 수입으로 귀속된다. 단, 아파트의 경우 주간 시간대를 지정하는 시간제 유료 방식으로도 개방 가능하다.

구 관계자는 “부설주차장 개방 공유사업이 적은 비용으로 도심 주차난을 해소하고 나눔 문화도 확산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이웃 주민들의 주차 편의와 올바른 주차 문화 정착을 위해 많은 참여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구는 현재 이 사업을 통해 부설주차장 16개소에 총 694면의 주차 공간을 확보해 지역주민들에게 개방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