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초구, 아동학대예방 신고의무자 교육 실시
서초구, 아동학대예방 신고의무자 교육 실시
  • 전주영
  • 승인 2023.10.07 11:01
  • 댓글 0

어린이집, 종합사회복지관 등 아동관련시설 종사자 및 사회복지전담공무원 등 500여명 참석
서초구가 지난 5일 서초문화예술회관 1층 대강당에서 아동학대예방신고의무자 교육을 실시했다.

 

[시정일보 전주영 기자] 서초구(구청장 전성수)는 지난 5일 서초문화예술회관 1층 대강당에서 민간기관의 아동관련시설 종사자 및 공공기관의 사회복지전담공무원을 대상으로 아동학대예방 신고의무자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지역내 166개소 어린이집 원장 및 보육교직원, 종합사회복지관 종사자, 서초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 서초구가족센터, 지역아동센터, 아동지킴이 등 아동관련 500여 명의 신고의무자를 대상으로 아동학대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신고의무의 필요성을 알려주기 위해 마련됐다.

행사는 △아동학대 예방 선서 △‘아동학대 없는 행복도시’ 다짐을 위한 퍼포먼스 △전문가 교육 순으로 진행됐다. 이후 서초경찰서와 아동보호전문기관도 참여하여 합동 캠페인을 실시했다.

그간 신고의무자 교육은 아동학대 신고의무자가 소속된 기관별로 온라인 강의로 진행했으나, 올해는 전문가를 통한 집합교육을 실시해 실효성과 현장감을 높였다. 법률사무소 율다함의 신수경 변호사를 강사로 초청해 아동인권 기본교육 및 아동학대 신고 처리절차, 집단시설의 아동학대 판단사례 등 평소 접하기 힘들었던 내용을 다뤘다.

서초구 아동학대 의심신고 건수는 지난 해 184건이었던데 비해 올해 8월 말 기준 189건으로 증가 추세에 있는데, 특히 학교, 어린이집, 학원 등 집단시설 내 아동학대 신고가 많이 발생하고 있다. 이에 아동관련시설 종사자 및 공무원들의 아동학대 신고의무자에 대한 선제적 학대예방 및 인식개선을 위해 이번 교육을 마련했다.

한편 구는 민‧관‧경 협업거점 기관인 ‘아동보호대응센터’를 중심으로 아동학대 예방부터 사후관리까지 아동의 안전한 보호와 건강한 성장을 지원하고 있다. 특히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아동학대 예방교육의 일환으로 상반기에는 굿네이버스와 함께 직접 어린이집을 ‘찾아가는 아동학대예방 인형극’을 실시, 500여 명의 아동이 교육에 참여했다. 또 지난 6월 어린이집 원장을 대상으로 아동학대예방 교육을 실시해 좋은 반응을 얻기도 했다.

또 지난 4월 서초‧방배경찰서, 강남서초 교육지원청, 서울성모병원 등 12개 유관기관과 ‘아동학대 예방 및 피해아동 보호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지난달에는 아동‧청소년이 자주 이용하는 편의점 180여 개를 아동학대 신고 거점인 ’아동지킴이 착한 편의점‘으로 지정하기도 했다. 또 지역내 교육기관, 종합복지관, 어린이집 등 아동학대예방 신고의무자 기관에 약 7000부의 리플렛을 배부하는 등 아동학대 근절과 대응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향후 구는 하반기 초‧중‧고생 대상 ‘온라인 아동학대예방 교육 컨텐츠’를 제작해 청소년들이 온라인 게임을 즐기며 아동학대 예방 교육을 자연스럽게 체험하도록 할 예정이다.

전성수 서초구청장은 "이번 교육을 통해 아동학대에 대한 인식이 개선되는 시간이 됐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아동보호대응센터를 거점으로 차별화된 서초형 아동보호시스템을 구축해 아동학대 없는 행복도시 서초를 만들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