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초구, 장애 친화 미용실 '헤어 한우리' 오픈
서초구, 장애 친화 미용실 '헤어 한우리' 오픈
  • 전주영
  • 승인 2023.10.17 11:22
  • 댓글 0

장애인 리프트, 장애인 맞춤 일체형 샴푸대 등 전용 장비 구비
전성수 서초구청장(사진 좌측 세 번째)이 지난 16일 장애인 친화 미용실 '헤어 한우리' 개소식에 참석해, 기념 촬영을 했다.

 

[시정일보 전주영 기자] 서초구(구청장 전성수)가 지난 16일 장애인 복지관 '서초구립 한우리정보문화센터' 1층에 장애인 친화 미용실 ‘헤어 한우리’를 개소했다.

구는 장애인들이 일반 미용실 이용 시 이동의 어려움과 장비 및 편의시설 부족, 장애인 미용에 경험있는 미용사를 만나기 어려워 방문을 꺼리는 심적 부담을 덜고자 시설을 마련했다.

‘헤어 한우리’는 약 32㎡ 규모로 시설과 장비를 오롯이 장애인 편의에 초점을 뒀다. 또한 장애인복지관 내에 있어 장애인을 위한 각종 편의시설을 편히 이용할 수 있는 장점이 크다.

미용실 내부에는 △장애인을 휠체어에서 의자로 편하게 옮겨주는 ‘이동 리프트’ △커트 후에 의자에서 바로 머리를 감을 수 있는 ‘장애인 맞춤 일체형 삼푸대’ 등 장애인 전용장비를 구비했다. 이외에도 여느 미용실 못지 않은 최신 장비들이 구비돼 있다.

또, 이동식 20인치 모니터를 미용 의자 바로 앞에 놓았다. 미용을 하며 만화나 유튜브 영상 등을 즐길 수 있으며, 머리 스타일 예시도 볼 수 있도록 했다.

이와 함께 입구는 문턱을 없애고, 자동문 설치 및 출입구 폭을 넓게 확보했다. 내부는 베이지색 톤의 은은하고 감각적인 인테리어로 꾸몄으며, 보호자와 장애인들을 위한 대기 공간도 마련했다.

미용실에는 장애인 인식개선 교육을 받은 전문 미용사와 사회복지사 각 1명이 상주한다. 미용사는 장애인 미용 관련 경험이 풍부한 25년 경력의 소유자다. 사회복지사는 미용 서비스 보조와 복지 상담 및 복지관 소개 등 장애인의 편의를 도모한다.

운영시간은 매주 평일(월요일~금요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며, 사전 예약제로 진행된다. 단, 주말 및 공휴일은 휴무다. 요금은 시중가보다 50% 이상 저렴하게 책정했다.

미용 분야는 커트, 일반 및 열 퍼머, 염색 등이다.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등 취약계층은 50% 추가 할인된다. 이용 대상은 서초구 등록 장애인 또는 한우리정보문화센터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등록 장애인이다.

지난 16일 개소 첫날 미용실을 이용한 한 장애인의 보호자는 “그간 뇌병변 장애를 가진 아들과 미용실 가기가 힘들어 내가 커트를 직접 해줬다”며 “이곳에서 전문 미용사에게 커트와 샴푸를 받을 수 있고, 복지관의 편의시설도 이용할 수 있어 너무 좋다”고 말했다.

구는 내년부터 이곳을 장애인의 이·미용 취업을 위한 직업 훈련 공간으로도 활용할 계획이다.

한편 구는 치과 진료에 어려움을 겪는 장애인들을 위해 구 보건소 내 장애인 전용 치과를 운영 중이다. 지난 1996년 전국 지자체 최초로 문을 열었으며, 일반적인 치과 진료와 함께 특히 장애인에게 중요한 스케일링 등의 구강질환 예방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전성수 서초구청장은 “앞으로도 장애인 입장에서 생각하는 생활밀착형 복지서비스를 통해 장애인과 그 가족들이 비장애인과 차별없는 평범한 일상을 누리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