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진구, 통합사례관리 공모전 '대상-우수상' 석권
광진구, 통합사례관리 공모전 '대상-우수상' 석권
  • 정응호
  • 승인 2023.11.02 13:31
  • 댓글 0

타국살이 다문화가정 민관협력 통합사례관리 2건 선정
광진구는 2023년 우수 통합사례관리 공모전에 ‘대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거뒀다.
광진구는 2023년 우수 통합사례관리 공모전에 ‘대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거뒀다.

 

[시정일보] 광진구(구청장 김경호)가 30일, 한국사회보장정보원에서 통합사례 관리사와 공무원을 대상으로 실시한 ‘2023년 우수 통합사례관리 공모전’에서 ‘대상’과 ‘우수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거뒀다.

이번 공모전은 통합사례관리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높이고 사례관리 실천 기술을 전파하는 등 직무 역량 강화를 지원하기 위해 한국사회보장정보원에서 개최했다.

‘통합사례관리’는 다양한 욕구를 가진 대상자에게 지역 내 공공‧민간 자원을 바탕으로 복지‧보건‧주거 등 맞춤형 서비스를 연계, 제공하는 사업을 말한다. 지속적인 점검(모니터링)으로 대상자가 안정적인 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도 한다.

광진구는 타국살이에 고군분투하는 다문화가정을 만나 통합사례 관리를 통해 겪은 희로애락의 여정을 담은 2건이 공모전에서 선정됐다.

‘대상’을 수상한 최병화 통합사례관리사는 ‘민·관·학·경 협력 불법체류자 엄마, 중도 입국 자녀들과 매운맛의 행복 로드맵’을, ‘우수상’을 받은 김기순 통합사례관리사는 ‘선생님! 저 초등학교 졸업장 받았어요. 중학교도 가고 싶어요.”(캄보디안 댁의 자립 성장기)를 주제로 다뤘다.

수상을 한 직원들은 “통합사례 관리를 통해 어려움에 처한 사람들을 도울 수 있어 뿌듯하다. 앞으로 선한 영향력을 전달하는 사람이 되겠다”고 말했다.

김경호 광진구청장은 “지역사회 내 복합적인 어려움에 처한 주민을 돕기 위해 애쓰는 직원들에게 감사드린다” 라며 “앞으로도 공공‧민간의 협력체계가 단단히 구축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광진구는 지난 2월, 더욱 긴밀한 통합사례관리 지원을 위해 민관 실무자 30여명이 참석해 교육과 간담회를 추진한 바 있다. 권역별 활동 계획을 중심으로 민관이 협력하는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