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파구 한성백제문화제, 국내 넘어 글로벌 지역축제 기염
송파구 한성백제문화제, 국내 넘어 글로벌 지역축제 기염
  • 양대규
  • 승인 2023.11.14 19:19
  • 댓글 0

올해 축제 제17회 피너클어워드 '한국대회' 금, 은상 싹쓸이
지난해 대회는 미국 본선올라 심사서 동상 수상
올해 송파구 한성백제문화제 공연에서 등장한 선비춤

[시정일보 양대규 기자] 송파구(구청장 서강석) 대표축제인 한성백제문화제가 제17회 피너클어워드 ‘한국대회’에서 금·은상을, ‘미국 본선’에서는 동상을 수상하며 한국 지역축제의 저력을 세계에 알렸다.

‘피너클어워드’를 주관하는 세계축제협회(IFEA)는 세계축제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1956년 미국에서 설립돼 전 세계 50여 개 회원국을 보유한 단체다. IFEA 한국지부가 개최한 ‘한국대회’에서 수상하면 ‘아시아대회’를 거쳐 ‘미국 본선’에 진출하게 된다.

구는 작년부터 한성백제문화제를 현대적 트랜드에 맞춰 K-뮤직, 드라마 등 다양한 K-문화를 즐길 수 있는 종합예술축제로 새롭게 기획해 추진해 왔다. 지난 9월 22일부터 24일까지 열린 ‘제23회 한성백제문화제’는 ‘강을 넘고, 바다를 건너는 문화의 힘’을 주제로 K-컬쳐의 융성 과정을 고품격 문화공연으로 선보여 3일간 총 30만여 명의 인파가 운집하는 대성황을 이뤘다.

먼저 ▲한국대회에서 구는 총 40여 개의 국내 축제가 참여한 가운데 전장 60m 대형무대 위 퍼포먼스를 유려하게 담은 하이라이트 영상으로 오디오&영상 프로그램 분야에서 금상을 거머쥐었다. 은상을 수상한 어린이 프로그램 분야에서는 효율적인 대기예약시스템과 백제문화 체험존, 가족친화적 레크리에이션 이벤트 등이 호평받았다.

서강석 송파구청장이 한성백제문화제 체험부스를 찾아 관람객과 인사하고 있다

구는 이번 금·은상 수상으로 2012년 첫 출전 이후 12년 연속 한국대회 수상이라는 영예를 안게 되었으며, 내년 2월 태국에서 처음 개최될 예정인 아시아대회를 넘어 미국 본선 진출을 바라보고 있다. 구 관계자는 “올해 구민들의 큰 사랑을 받았던 한성백제문화제가 다시금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준비할 것”이라고 전했다.

또한, ‘도도히 흐르는 문화의 힘’을 주제로 작년에 개최되었던 제22회 한성백제문화제는 작년 한국대회 수상을 거쳐 ▲미국 본선에 진출, 전 세계 110개 도시와 경쟁한 결과 최종적으로 ‘Best Promotional Brochure’(최고의 홍보책자)부문에서 동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뤘다. 이는 민선 8기 첫 출범 이후 얻은 성과라 더욱 값지다.

서강석 송파구청장은 “이번 피너클어워드 수상은 그야말로 2천 년 전 한성백제에서 시작된 도도히 흐른 문화의 힘이 강을 넘고 바다를 건너 전 세계로 뻗어나가고 있음을 입증한 것”이라며, “한성백제문화제가 양질의 K-컬쳐를 즐길 수 있는 글로벌 축제로 성장해 나가도록 콘텐츠 개발에 앞장서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