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서구, 구민대상 생활안전 호신술 교육
강서구, 구민대상 생활안전 호신술 교육
  • 정칠석
  • 승인 2023.11.23 15:51
  • 댓글 0

호신술 전문 강사 참여 소규모 실전형 교육 진행

[시정일보] 강서구(구청장 진교훈)는 20일부터 ‘강서 생활안전 호신술 교육’을 실시, 누구나 편안한 안전안심도시 만들기에 나섰다.

최근 이상동기 범죄가 잇따라 발생하는 가운데 각종 범죄에 슬기롭게 대처할 수 있는 대응 능력이 요구되고 있다.

이에 구는 자신의 몸을 보호하는 방법을 알려줌으로써 주민들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호신술 교육을 실시한다.

이번 교육은 실제 위험 상황 발생 시 적극적 저항 및 회피 방법을 비롯 호신용품 사용법과 주의사항 등을 전문가가 직접 알려준다.

상대방이 신체에 근접해서 흉기로 위협할 때 등 위급 상황 발생 시 가방, 핸드폰 등 주변사물이나 삼단봉을 이용해 적극적으로 방어하는 방법을 연습한다. 근접에서 흉기로 공격하는 상황 발생 시 최후의 방법인 맨손으로 방어 후 회피할 수 있는 골든타임 10초를 버는 방법 등 일촉즉발의 상황 속에서 생존율을 높이는 다양한 대응 방법을 배울 수 있다.

강서구에서 호신술 센터를 운영하고 있는 호신술 전문 강사가 10명~25명의 소규모 실전형 교육을 실시한다. 강서구민과 재난안전관리분야 담당 등 동주민센터 직원이 실전형 교육훈련으로 단기간에 상대방을 제압하는 방법을 습득할 수 있다. 교육은 20일부터 12월 1일까지 화곡4동 20일, 화곡2동 21일, 가양3동 22일 실시하고 화곡본동 23일 등 지역 내 20개 동 주민센터에서 1회씩 총 20회에 걸쳐 진행한다. 강서구민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주민센터에서 선착순으로 신청을 받는다.

진교훈 구청장은 “잇단 이상동기 범죄 발생으로 거리를 거니는 주민과 민원인을 응대하는 공무원 모두 안전을 담보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스스로 자신을 지키는 호신술 교육과 함께 튼튼한 사회 안전망 구축으로 누구나 편안한 안전안심도시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