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북구, 생활속 다산사상 24기 수료식 ‘성료’
강북구, 생활속 다산사상 24기 수료식 ‘성료’
  • 신일영
  • 승인 2023.11.24 14:24
  • 댓글 0

24일 서울사이버대학교, 정약용 선생 삶과사상 탐구
이순희 서울 강북구청장(맨 앞줄 왼쪽에서 여덟 번 째)이 23일 생활속 다산사상 수료식에서 24기 수료생들과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이순희 서울 강북구청장(맨 앞줄 왼쪽에서 여덟 번 째)이 23일 생활속 다산사상 수료식에서 24기 수료생들과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시정일보 신일영 기자] 강북구(구청장 이순희) 평생학습 인기프로그램 ‘생활속 다산사상’ 24기 수료식이 지난 23일 서울사이버대학교에서 성황리에 마쳤다.

이날 수료식에는 이순희 강북구청장을 비롯해 김상언 다산정신실천회 회장, 이은주 서울사이버대학교 총장, 임정선 서울사이버대학교 평생교육원장 등 주요 내빈과 수료생 46여 명이 참석했다. 교육이수자에겐 강북구청장과 성신여자대학교총장 공동명의 수료증이 수여됐다.

생활 속 다산사상은 조선 후기 대표사상가이자 개혁가인 다산(茶山) 정약용 선생의 삶과 실학사상을 통해, 복잡한 현대사회에 필요한 지혜와 이 시대 리더가 가져야 할 애민정신 등을 배우고 함양할 수 있는 강북구만의 평생학습프로그램이다.

구는 우수대학교 교수진을 통한 전문강의를 제공해 구민의 평생학습욕구를 충족하고 사회적 나눔과 다산정신을 실천하는 계기를 마련하기 위해 생활 속 다산사상을 개설해 운영하고 있다.

2011년 제1기를 시작으로 2023년 제24기까지 1300여 명이 넘는 구민들이 교육을 이수했고, 수료생들은 각 기수별로 동아리를 결성해 다산연구 및 지역발전을 위한 재능기부와 봉사활동에 앞장서는 등 사회공헌에 이바지하고 있다.

이번 24기 교육은 지난 9월부터 매주 목요일 서울사이버대학교에서 강의 10회, 수원 현장답사 1회 총 11주로 진행됐다. 수강생들은 △다산의 생애와 사상 △다산에게 배우는 효와 리더십 △오늘날 왜 목민심서인가 △다산 실학사상의 특징과 현재성 △다산 목민심서에 담긴 애민사상 △조선의 왕으로 산다는 것 △다산 유적지 답사 수원 화성 △우리는 얼마나 민주적인가 △기후위기와 인권 △잠재의식과 꿈 이야기 등을 배우고 익혔다.

강의는 박석무 다산연구소 명예이사장과 김시업 다산연구소장, 황인경 다산연구소 이사장 및 수석연구위원, 성신여대ㆍ중앙대ㆍ건국대 교수 등이 주제마다 수준 높은 강연을 선사했다.

수료생 A씨는 “다산 정약용 선생에 사회적 책임과 나눔을 실천하는 기회를 갖게 돼 의미있었다”며 “수강생들이 토론을 통해 의견을 교환하고 지역을 위한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할 수 있어 매우 유익했다. 앞으로 다산정신실천회에서 어려운 구민을 위해 봉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순희 강북구청장은 “다산사상의 근간은 애민정신이라고 생각한다. 갈고 닦은 다산정신을 실천해 강북구가 더욱 살기 좋은 도시로 발전하는데 앞장서 달라"며 ”강북구도 다산의 가르침을 실천하며 구민의 뜻에 맞는 구정을 실현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