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초구, 취약계층 무료이사서비스 ‘서리풀 익스프레스’ 운영
서초구, 취약계층 무료이사서비스 ‘서리풀 익스프레스’ 운영
  • 전주영
  • 승인 2023.12.04 12:00
  • 댓글 0

1톤 이하의 이삿짐 포장, 운반 모든 이사 과정 무료 지원
전성수 서초구청장(사진 우측)이 지난 9월 (주)월드브릿지익스프레스와 무료 이사지원사업 업무협약을 체결 후 기념촬영을 했다.

 

[시정일보 전주영 기자] 서초구(구청장 전성수)가 지역 내 취약계층의 이사에 대한 심리적, 경제적 부담을 더는 무료 이사서비스 ‘서리풀 익스프레스‘ 사업을 운영한다.

구는 지난 2015년, 2021년 두 차례 무료 이사지원 사업을 함께 추진했던 지역 내 전문 이사업체인 ㈜월드브릿지익스프레스(대표이사 : 변철)와 지난 9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구는 ‘서리풀 익스프레스’ 사업을 통해 취약계층 가구를 대상으로 월 1가구, 연간 총 12가구에 무료 이사 서비스를 제공한다.

지원 대상은 서초구 내에서 이사하는 기초생활수급자, 한부모·차상위 등이며, 독거어르신·독거장애인 등 독거 가구를 우선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포장, 운반 등 모든 이사과정을 지원하며 1톤 이하의 이삿짐에 대해서 전액 무료로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삿짐이 1톤을 초과할 경우에는 개인부담금이 발생하며, 구는 필요시 사례관리사업비·서초SOS 등을 활용해 지원할 계획이다.

신청을 희망하는 주민은 이사 한 달 전까지 관할 동주민센터 또는 복지시설에 신청 가능하며 구에서 자격 적정여부를 검토 후 대상자를 선정한다.

구는 협약 체결 후 첫 번째 이사 지원을 지난달 27일 진행했다. 이 날 이사 서비스를 받은 주민은 “추워지는 날씨에 이사 걱정이 많았는데 친절히 도와주셔서 편안히 이사할 수 있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구는 지역 내 기업, 기관과의 업무협약을 체결해 취약계층을 위한 건강, 주거, 교육 지원 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다. △고려대의료원·(주)바야다홈헬스케어와 ‘방문형 재택의료사업’ △(주)기아와 아동·청소년 멘토링 사업 ‘기아 프렌토링’ △(주)KCC와 주거취약계층 주택 개·보수를 지원하는 ‘반딧불하우스’ 등이다.

전성수 서초구청장은 “어려운 이웃들의 편안한 이사를 위해 뜻을 함께해주신 ㈜월드브릿지익스프레스에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취약계층 주민들의 일상생활 속 경제적‧심리적 부담을 더는 다양한 사업을 마련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