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파구의회 민간위탁연구회, 최종 보고회 진행
송파구의회 민간위탁연구회, 최종 보고회 진행
  • 송이헌
  • 승인 2023.12.06 02:37
  • 댓글 0

일부 수탁업체의 장기간 재위탁 등 문제점과 해결방안 등 알뜰히 제안
송파구의회 민간위탁연구회가 지난 4일 최종보고회를 가졌다

[시정일보 송이헌 기자] 송파구의회 민간위탁연구회(회장 이강무)는 12월 4일 오전 9시 송파구의회 5층 회의실에서 최종보고회를 진행하였다.

송파구의회 의원 연구단체 중 하나인 민간위탁연구회는 지난 2월 16일 개최된 발대식과 주제 선정 간담회를 거쳐 이강무 의원을 회장으로 추대하였고, 민간위탁사무에 관한 연구를 주제로 선정한 바 있다.

또한 용역업체 선정을 위한 간담회를 4월 19일과 5월 17일 두 차례에 걸쳐 개최하였으며, 6월 27일 착수보고회, 9월 4일 제1차 중간보고회 및 현장방문, 10월 27일 제2차 중간보고회를 거쳐 12월 4일 최종보고회에 이르렀다.

이강무 회장은 최종보고회에 앞서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와 예산안 심사 등 바쁜 의정활동 중에도 이 자리에 참석해주신 의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오늘은 지난 6개월간의 노력이 결과물이 나오는 자리로, 이 자리를 통해 송파구민의 복지가 향상되는 결과로 이어지기를 바란다”고 축사하였다.

오늘 최종보고회를 진행한 ㈜더나은미래연구소의 오성택 책임연구원은 송파구 민간위탁의 가장 큰 문제점으로, 몇몇 수탁업체의 장기간 재위탁과 2건 이상의 수탁기관 점유율이 타구보다 높은 점을 지적했다. 또한 이에 대한 해결방안으로 공정한 경영평가에 따른 공개경쟁 입찰 방식을 제안하였으며,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제도적 근거인 관련 조례 개정안도 제시하였다.

이강무 회장은 “지난 6개월간 민간위탁사무에 대한 연구를 함께 해주신 ㈜더나은미래연구소 관계자들의 노고에 깊은 감사를 드린다. 오늘 나온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의회 차원에서 개선해 나가겠다”며 “민간위탁사무를 보다 효율적으로 운영하게 하여, 송파구민이 더 행복하게 살 수 있는 디딤돌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민간위탁연구회는 송파구 민간위탁의 현황과 개선방안의 마련을 목적으로 이강무(회장), 곽노상·김행주(부회장), 박경래, 김광철, 김순애, 이하식, 이혜숙, 손병화, 장종례, 김성호, 김영심, 장원만, 최상진, 전정 의원을 포함하여 국민의힘 소속 의원 15명이 참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