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동구, 어린이 통학로 스마트 횡단보도 집중 설치
강동구, 어린이 통학로 스마트 횡단보도 집중 설치
  • 양대규
  • 승인 2024.01.09 23:35
  • 댓글 0

바닥형 보행신호등 50개 중 24개, 음성 안내장치 14개 중 13개 어린이 통학로 설치
강솔초등학교에 설치된 바닥형 보행신호등
강솔초등학교에 설치된 바닥형 보행신호등

[시정일보 양대규 기자] 강동구(구청장 이수희)가 보행자 안전을 위한 스마트 횡단보도(바닥형 보행신호등, 음성안내 보조장치)의 설치를 완료했다고 5일 밝혔다.

스마트 횡단보도는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해 신호등을 보조하고 보행자에게 다양한 신호 정보를 제공하여 안전한 보행을 돕는 교통안전시설 보조장치다.

이 중 바닥형 보행신호등은 횡단보도 대기선 바닥에 보행신호를 점등해 보행자에게 추가적인 신호정보를 제공하는 장치이며, 음성안내 보조장치는 보행자가 적색 신호 시 차도에 진입하면 음성으로 경고 안내를 하고 녹색 신호 시에는 횡단할 수 있음을 음성으로 안내하는 장치이다.

천호초등학교에 설치된 음성안내 보조장치
천호초등학교에 설치된 음성안내 보조장치

구는 지난해 12억 원을 투입해 보호구역·교차로·어린이 통학로 등 교통약자와 보행자의 통행량이 많은 구간을 대상으로 50개의 횡단보도에 바닥형 보행신호등을, 14개의 횡단보도에 음성안내 보조장치를 설치 완료했다.

특히 구는 안전한 어린이 통학로 조성을 위해 유치원·초등학교 통학로 등 어린이보호구역에 스마트 횡단보도를 집중 설치했다. 명원초등학교 앞 일부 구간과 강솔초등학교 인근 대각선 횡단보도 등 24개의 횡단보도에 바닥형 보행신호등을 추가 조성했고, 천호초등학교 앞 횡단보도 등 13개의 횡단보도에 음성안내 보조장치를 설치했다.

이로써 구는 2020년 명일초등학교를 시작으로 현재까지 141개의 횡단보도에 바닥형 보행신호등, 34개의 횡단보도에 음성안내 보조장치를 설치 완료했다.

정영환 교통행정과장은 “스마트 횡단보도는 보행자의 무단횡단 및 차도 침범으로 인한 사고를 방지하는 시청각적 보행 보조장치”라며 “바닥형 보행신호등과 음성안내 보조장치 등 교통안전 시설물을 확충해 관내 보행환경이 더욱 안전해지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