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소기반 자율주행차 원거리 주차 성공
주소기반 자율주행차 원거리 주차 성공
  • 양대규
  • 승인 2024.02.28 16:00
  • 댓글 0

행안부, 지난 26일 ‘원거리 주차 시범사업’ 실증 시연회 개최...주차 내비게이션 모델 개발 가속화
행정안전부가 지난 26일 전남도청에서 주소기반 자율주행차 원거리 주차 시연회를 가졌다

[시정일보 양대규 기자] 주소기반 자율주행차의 원거리 주차 실증 시연이 지난 26일 전남도청에서 열렸다.

행정안전부는 2027년 완전자율주행 상용화를 목표로 ‘주소기반 주차정보 구축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 2021년 세종시 자율주행 주차 시범사업을 시작으로 주소기반 주차정보를 활용한 실증사업을 이어오고 있는 상황이다.

지난해에는 GPS 작동이 어려운 실내 2층 주차장에 있어 주차 실증 성과를 거둔 바 있다.

이번 시연은 전남도청 A하차 지점에서 하차 한 탑승자가 회의실로 이동하면서 주차 앱을 통해 B 주차장으로 자율주행차에 주차 명령을 내리는 것으로 시작했다.

이에 주소기반 주차정보를 활용한 자율주행차는 750M 떨어진 B주차장 주차에 성공했으며 대략 5~7분이 소요됐다.

이후, 탑승자가 회의를 마치고 다시 차량을 인근 카페로 호출했으며 이는 직접 김민재 행안부 차관보가 시연을 했다.

호출명령에 따라 차량은 승차지점까지 자율주행 후, 탑승자를 대기했으며 4~5분 정도 시간이 소요됐다.

행정안전부 관계자는 “주차면에 대한 주소 코드 부여와 주차관제시스템과의 연계는 주차 내비게이션 모델 실현을 위한 과제이다”고 밝혔다.

앞으로 차량 운전자들이 주차에 소요되는 시간 단축과 탄소배출량 절감을 위해 행안부는 관련 실증사업을 지속 추진할 계획이다.

주소기반 주차정보는 사고나 긴급상황 발생 시 주차면까지 정확한 위치 파악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긴급 출동 시간의 단축도 기대할 수 있다.

김민재 차관보는 “그동안 시범사업을 통해 얻은 결과를 토대로 주차관련 산업, 기관 등과 소통해 주차 내비게이션 서비스 모델을 마련하겠다”며 “주차관련 서비스 산업을 촉진하기 위해 2025년부터 본격적인 주소기반 주차정보를 구축하여 민간에 제공할 예정이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