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선관위, 제18대 총선 매니페스토 아젠다 책자 배부
서울시선관위, 제18대 총선 매니페스토 아젠다 책자 배부
  • 시정일보
  • 승인 2008.02.26 15:20
  • 댓글 0

서울시선거관리위원회는 최근 ‘제18대 국회의원 선거 매니페스토 아젠다’ 책자를 발간, 서울시 당 대표자 등에게 배포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발행한 ‘매니페스토 아젠다(Agenda)’는 제18대 국회의원 선거의 바람직한 정책 아젠다를 개발하고 제시하기 위해 정당 및 후보자에게는 매니페스토 정책 공약 개발의 참고자료로, 유권자에게는 정당과 후보자들의 정책 공약 비교ㆍ평가하는 자료로 이용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만든 것이다. 이 책자는 중앙선관위가 전문 연구기관인 한국정치학회에 연구ㆍ개발을 의뢰해 발간했다.
이 책자에는 국회의원 선거와 정책 매니페스토, 외국의 매니페스토, 2008년 국내 매니페스토 아젠다 개발, 결론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국내 매니페스토 아젠다 부분은 △외교ㆍ안보 △국방ㆍ통일 △경제 △환경 △교육 △사회복지 △여성 △문화ㆍ관광 △정치 △행정 등 다양한 분야를 다루고 있다.
‘매니페스토 아젠다’ 책자는 결론에서 제18대 선거에서 국민적 주요 아젠다를 선별해 정당과 후보자에게 정책을 제출하도록 하고 유권자 입장에서도 국가를 경영할 대표자에게 확인해야 할 의제를 제시함으로써 향후 전개될 매니페스토 정책선거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판단한다고 밝혔다. 국정 주요 과제를 제시해 후보자에게는 작성하는 매니페스토의 내용을 보다 풍부하게 하고 유권자에게는 주요 아젠다별 후보자 간 입장 차이를 분명하게 해서 선택의 질적 향상을 도모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 매니페스토를 선택하는 데 필요한 고려사항으로 △매니페스토는 정당과 후보자가 당선 후 실천하겠다는 서약을 꼭 해야 한다는 점 △수치에는 근거와 공정표 등을 함께 제시해야 한다는 점 △정당의 이념과 정체성과 역행하지 않은지 살펴야 한다는 점 등을 제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