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은 뒷전인 정당 공천, 유권자가 심판해야
정책은 뒷전인 정당 공천, 유권자가 심판해야
  • 시정일보
  • 승인 2008.03.27 13:41
  • 댓글 0

鄭七錫 기자 chsch7@sijung.co.kr


최근 각 정당의 4·9 총선에 임하는 자세를 보면 과연 우리나라에는 제대로 된 정당이 있는지 의심스럽기까지 하다.
후보를 등록한 이 시점까지 공천문제로 몸살을 앓고 있으며 후보자나 각 정당의 차별화를 나타낼 수 있는 정당을 평가하고 비교할 정책이나 총선공약은 뒷전으로 밀려있다는 느낌이 농후하기 때문이다. 이른바 개혁 공천이란 미명 아래 자행된 공천의 진통과 후유증으로 정책 마련은 뒷전으로 밀려 정책선거가 실종되어 버린 게 아니냐는 우려마저 나오고 있다.
작금에 각 정당이 각종 공약을 내놓는다 해도 유권자들이 실천 가능성을 꼼꼼히 살피고 검증할 시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하다. 특히 비례대표를 뽑는 기준은 각 정당의 종합적 공약과 정책으로 평가 할 수 밖에 없다고 생각된다.
그럼에도 각 정당이 정책이나 공약을 이렇게 등한시(?)하는 것은 유권자인 국민은 안중에도 없는 오만불손한 태도가 아닌지 묻고 싶다. 이번 총선은 지역연고와 전혀 무관한 인사들을 여야는 전략공천 운운하며 이벤트성으로 후보자를 내보내 유권자들에게 선출하라는 식으로 강요하는 것은 지역 유권자들을 무시하는 처사라 생각된다.
애초 각 정당은 이벤트성 개혁공천으로 공천혁명을 외쳐댔지만 결론적으로 그 명분과 평가에 걸맞은 인물을 제대로 선정했는지도 의문이 아닐 수 없다.
각 정당의 공천에 대해 무늬만 개혁공천이었다는 비판적 시각도 없지 않으며 아울러 후유증을 지적하는 목소리가 곳곳에서 들리는 것도 이 같은 맥락이 아닌가 싶다.
지금부터라도 각 정당과 후보자들은 정책이나 정견으로 유권자들의 심판을 받으려는 노력을 기울여야 하며 유권자 역시 후보별 인물 됨됨이와 더불어 후보자가 내놓은 정견이나 정책의 타당성과 실천 가능성을 면밀히 따져 공정한 선택을 해야 할 것이다.
공천 갈등만 있고 정책은 없는 선거는 정당 정치의 퇴보를 부를 수밖에 없다. 정당 공천을 받은 출마자에 대해서도 합당한 자격을 갖췄는지 유권자들이 분별력 있게 따져야 한다.
4·9 총선이 정치 발전의 새 장이 되느냐 아니냐의 여부는 전적으로 국민의 의지에 의해 이루어지며 개혁의 완성 역시 국민들의 손에 달려있다. 한나라당이나 민주당을 비롯 각 정당의 공천개혁 취지가 아무리 좋았다 하더라도 국민이 완성하지 않으면 미완의 개혁으로 전락할 뿐이다.
공천개혁의 실패는 구시대 정치의 회귀는 물론 정당정치의 퇴보를 부를 수밖에 없으므로 국민 모두가 정신을 가다듬고 투표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신중하게 주권을 행사해 제대로 된 후보를 선출, 반드시 유권자 혁명을 이루는 선거가 되도록 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