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 말 ‘신종플루 중앙대책본부’ 검토
이달 말 ‘신종플루 중앙대책본부’ 검토
  • 방용식 기자
  • 승인 2009.09.08 18:07
  • 댓글 0

8일 정부부처 7곳 대책회의…자치단체장 ‘대책본부장’ 격상

신종인플루엔자 확산 우려에 대비, 행정안전부가 이달 말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설치를 검토하고 있다. 또 현재 부단체장이 본부장으로 있는 시‧도 및 시‧군‧구 대책본부를 단체장으로 8일자로 격상했다.

행정안전부 정용준 재난안전관리관은 8일 오후 출입기자들과 만나 이날 세종로 정부중앙청사에서 보건복지가족부 등 정부 8개 부처와 16개 시‧도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열린 정부대책회의 결과 논의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이하 중앙대책본부) 준비 시달지침’을 설명했다. 정용준 재난안전관리관은 “태풍 등 자연재난과 관련, 중앙대책본부가 가동된 사례는 있지만 전염병과 같은 사회적 재난으로는 처음이다”며 “상황이 심각하다고 여겨질 경우 이달 말이나 10월 초 중앙대책본부를 구성한다는 계획이다”고 말했다.

중앙대책본부는 전 부처의 실‧국장급 간부들이 참여하며 행정안전부장관이 본부장을 맡아 부처별 업무를 조율하고 국민에게 일관된 대응메시지를 전달한다. 중앙대책본부가 구성되면 현재 보건복지가족부를 중심으로 운영 중인 정부통합대책본부는 ‘중앙 인플루엔자 수습본부’로 전환되며, 항바이러스제 투약 및 백신수급 등을 전문적으로 담당하게 된다. 또 전국 16개 시‧도와 230개 시‧군‧구에도 지역별 재난안전대책본부가 가동된다.

정부는 또 이날 회의에서 <재난안전관리기본법>에 의거, 기초자치단체별로 임시체제로 운영 중인 신종플루 합동대책본부의 책임자를 부단체장에서 단체장으로 격상하기로 결정했다.

한편 정부는 이날 회의에서 지난 5월 구성된 보건복지가족부 주관의 정부통합대책본부가 8개 정부부처가 참여한 탓에 부처 간 업무혼선 등을 막기 위해 중앙대책본부를 구성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했으나 국민들의 지나친 우려 등을 감안, ‘심각’과 ‘경계’의 중간단계에서 현재의 대응체계를 유지하기로 했다. 그러나 다음달 3일 추석명절을 앞두고 민족 대이동이 시작되는 것을 고려할 때 중앙대책본부 구성 및 운영이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