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시-남양주, 통합갈등 심화
구리시-남양주, 통합갈등 심화
  • 방동순 기자
  • 승인 2009.10.22 18:02
  • 댓글 0

남양주 ‘일대일 통합 호혜원칙’제안에 구리시 ‘수용 어렵다’ 답변

지난 9일 이석우 남양주시장이 서한문으로 제안한 ‘일대일 통합 호혜원칙’에 대해 박영순 구리시장은 지난 16일 남양주시장 비서실에 전달한 서신을 통해 “수용이 어렵다”는 입장을 전달했다. 서신에서 박 시장은 그간 남양주시의 일방적 통합 추진으로 양 시간 통합을 둘러싼 논란과 갈등이 심화되고 있는 상황을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일방적 통합 추진을 중단해줄 것을 촉구했다.

특히 이 시장이 제안한 ‘통합시의 명칭과 시청사 위치문제’의 경우 시민과의 사전협의 및 동의 절차가 전제돼야 할 사안이고, ‘양 시간의 사업예산의 배분, 정부의 지방교부세 및 특별교부세 등 재정적인 배분에 있어 균등배분방안’을 이 시장이 제안한 데 대해서도 이는 향후 통합시 의회에서 결정할 사안으로 현재 의원수를 비교할 때 14대 7인 점을 감안하면 통합시의회의 결정이 남양주시에 유리하게 작용할 것은 상식적인 일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박 시장은 그간 ‘구리시 지방행정체제개편 논의 범시민대책위원회’가 추진한 통합반대 시민서명을 통해 14만7000여명의 유권자 중 68%인 10만여명의 서명을 받았으며, 전문여론조사기관의 조사 결과 71%의 시민들이 반대의사를 표명해 민선시장으로서 시민의 뜻에 따를 수 밖에 없다며 통합반대 입장을 전달했다.

한편 이 시장이 “자율통합의 바탕에는 주민의사가 최대한 존중되어야 하므로 반드시 민주적인 절차에 의해 주민의사를 물을 것”이라는 입장에 대해서는 공감을 표명하고, “주민투표 없이 의회 의결만으로 통합을 강행하는 데는 명백히 반대한다는 뜻”으로 받아들인다고 언급했다. 하지만 “향후 국회에서 통합 관련법이 통과돼 통합을 해야 한다면 구리시는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구리시민의 의사에 따라 결정할 것”이라는 원칙을 재확인했다.
박 시장은 이 시장이 지난 9월3일 1차 공문서가 아닌 서신을 통해 통합을 제의하고, 다음날 경기도에 일방적으로 통합건의를 했다며, 그간 이 시장으로부터 통합에 관한 공식적인 제의는 한번도 없었고 이 시장의 서신만 두 번 받았다고 강조했다.
方東淳 기자 / sijung1988@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