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로 나누며 소통하고 화합하는 사회
서로 나누며 소통하고 화합하는 사회
  • 시정일보
  • 승인 2010.01.07 14:17
  • 댓글 0

최광희 기획취재국장
어느 한 해도 평화스럽고 만족스러운 적은 없었다. 유난히 지난해는 정치가 국민을 힘들고 어렵게 만들었던 것 같다. 국회 안에서는 미디어법, 세종시 이전, 4대강 문제 등을 놓고 여·야간 극한 대결을 벌이고, 2010년 예산처리를 놓고는 12월23일 처리하는 새로운 역사를 썼다. 정치가 국민을 편안하게 하고 통합하기는커녕 국민을 분열과 갈등을 조장했고 분노와 슬픔을 주었다. 비록 지난해는 슬프고 짜증난 일들이 많았지만 참담한 마음으로 숙연하게 참회하고, 애써 즐거운 일들을 찾으려고 애썼던 한 해이기도 했다. 이처럼 거칠고 험한 시간을 보낸 만큼 참회하고 2010년을 지점으로 들불처럼 일어날 새 희망에 대해 우리 정치가 성숙한 변화를 바라는 간절하게 희망했다.
그러나 우리 현실을 보면 과연 이런 소망이 순조롭게 이뤄질 수 있을지 걱정이 앞선다. 올해는 여러 가지 정치적 행사가 예정돼 있다. 우선 이명박 대통령 임기의 반환점에 해당하는 6월2일 치러질 지방선거는 현 정부 집권5년의 최대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지방 선거라고 하지만 선거 결과는 중앙 전반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임기 중반의 모든 선거가 그러했듯이 다가올 지방선거는 이명박 정부에 대한 중간 평가적 속성을 지닐 수밖에 없다는 점에서 여권의 정치적 부담은 적지 않다. 이번 지방선거는 유례없이 광역단체장, 기초단체장, 광역의원·지역구 및 비례대표, 기초의원 지역구 및 비례대표, 교육감, 교육의원 등 8개 선거가 동시에 치러지면서 유권자들이 후보자를 잘 몰라 특성 정당 후보에게 표를 전부 몰아주는 이른바 ‘묻지 마 투표’가 선거결과를 얼마나 좌우될지도 걱정되기 때문이다. 지방 선거의 결과가 이처럼 중요한 만큼 이를 둘러싼 여야 정치권의 갈등은 올해도 격렬할 수밖에 없는 것 같다. 특히 올해 상반기의 주요한 정치의 쟁점은 모두 지방선거와 연계될 것으로 보인다.
진정 새해에는 국가의 지도층 인사와 정치인 그리고 가진자들이 힘없는 서민들과 소통과 화해를 위해 눈높이를 낮추고, 마을의 문을 활짝 열기를 바란다. 법보다는 도덕을 앞세우고 말보다는 실천하는 마음으로, 도덕보다는 어질고 자비로움을 앞세우기 바란다. 정치는 가장 큰 희망의 ‘사업’이어야 한다. 정치는 소외돼 숨어 우는 사람들이 없도록 조정해나가는 것이다. 모든 것을 다 희망적으로 볼 수 있는 새해이지만 이처럼 정치적인 전망은 그다지 밝다고 보기는 어렵지만 다시 시작한다는 마음으로 다잡아야한다. 다원화된 민주 사회에서 서로 다른 입장과 시각이 대립하는 것을 부정적으로만 볼 수는 없다, 문제는 정치가 그러한 갈등을 합리적인 절차와 제도에 의해 평화적으로 해결해 낼 수 있느냐 하는 것이다. 경인년은 볼썽사납게 싸우지 않고 우격다짐하지 않고 힘으로 밀어붙이지 않고 대화와 타협으로 갈등을 풀어내는 새로운 정치의 모습을 졸 수 있기를 바란다. 서로 배려하고 서로 나누고 서로를 이해하는 입장해서 국격을 높이는 사회가 조성되기를 기대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