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천구 홈페이지 ‘구청장에게 바란다’
양천구 홈페이지 ‘구청장에게 바란다’
  • 시정일보
  • 승인 2004.09.02 16:38
  • 댓글 0

신속한 답변 ‘e-구정’ 새장

상반기 575건 접수…83% 3일내 답변 ‘주민호평’





양천구(구청장 추재엽)는 구정 운영과 관련한 구민 불편사항 이나 제안을 비롯 개선해야 될 사항과 비젼제시 등 주민들의 의견을 양천구청 홈페이지 ‘구청장에게 바란다’를 통해 성의껏 처리함은 물론 구정 운영에 적극 반영하고 있다.
2004년도 상반기에 접수된 민원을 분석한 결과 총 575건이 접수되어 이중 감사표시와 축하 등을 제외한 답변대상 556건에 대해 463건을 정보화시대에 걸맞게 3일 이내 83%로 신속하게 답변했다. 또한 민원처리에 있어 불법 주정차 단속을 비롯 대기오염업소 및 소음공해 신고 등과 같이 법규정에 따라 처리 가능한 319건에 대해서는 요구사항을 수용했으며 주차단속에 대한 항의성 민원과 건축허가 또는 공사관련 이의제기 221건 민원은 이해설득 및 중재를 통한 적극적인 해결로 민원행정의 서비스 질을 한층 높였다. 연령별로는 전체 이용율중 20∼40대가 79.1%를 이용 경제활동이 활발한 세대가 사회참여에 대한 욕구도 강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20∼40대에서는 주차단속, 신호등 설치등 교통민원, 50∼70대에는 공사장소음, 쓰레기 문제 등 환경청소민원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민원내용에 있어서는 불법 주·정차, 버스노선 신설 요청등 교통관련 민원이 전체 556건중 23.3%인 130건으로 1위로 나타났으며 2위로는 인근건축물 건립으로 인한 사생활침해 등 건축관련 민원이 19.1%인 106건이고 공사장소음이나 쓰레기 문제와 같은 환경청소민원, 노점상단속요청, 불법 광고물 단속요청 등 순서로 이는 거주지의 생활환경과 직결되는 민원에 관심도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양천구는 앞으로도‘구청장에게 바란다’에 접수된 민원에 대해 신속한 처리와 답변내용 질을 높이는 등 내실화를 기해 한층 더 구민 만족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