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서울’ 전면적으로 재검토해야
‘디자인 서울’ 전면적으로 재검토해야
  • 한국시정신문
  • 승인 2010.06.10 13:59
  • 댓글 0

‘민심’은 정치판에서 뻔질나게 쓰이는 말 중 하나다. 특히 선거 때 자주 등장하는데 이번 지방선거도 예외가 아니다. 민주당은 서울시 구청장 선거 뿐 아니라 시의원 선거에서도 한나라당을 압도했다. 25개 구청장 중 민주당은 21명에 이르고 시의원은 전체 75%를 차지했다. 처음으로 ‘여소야대’의 시정운영이 불가피해진 것이다. 서울시 행정이 민주당 의원으로 싹쓸이 되다시피 한 현실에서 시의원의 흐름에 따라 좌지우지 될 우려가 있다.
그동안 민선4기인 오세훈 시장은 ‘한강 르네상스’와 ‘디자인 서울’을 기치로 내걸고 과거 시장들과 차별화를 꾀했다. 고건 전 시장은 ‘안전한 서울’을 이명박 대통령이 서울시장 땐 청계천 복원사업을, 이들 못지않게 실적을 남기려는 의도가 있었다.
막대한 예산도 투입했지만 서울시민의 호응은 크지 않았다. 오히려 삶의 질보다 외형을 중시하는 전시행정에 치우쳤다는 지적을 많이 받았다. 서울시가 시민의 어려운 살림살이에 정작 필요한 교육과 복지투자는 상대적으로 소홀했다는 것이다. 그러나 오 시장은 자신이 펼칠 시정을 막무가내 식으로 추진했는데, 이는 시의회가 예산으로 뒷받침해줬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제 이 같은 일방통행 식 행정은 끝나는 결과가 됐다. 민주당 시의원이 75% 이상인 바로 민주당의 정책도 시정에 적극 반영할 수 있는 칼자루를 쥐고 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도 일자리와 주거, 노인 등 복지 분야로 시정의 무게 중심이 쏠리게 될 것이다. 교육?보육 분야에서도 큰 변화가 불가피할 전망이다. 이것도 저것도 아닌 서울광장도 시민들과의 소통 공간으로 변화시키는 방안을 적극 검토해야 할 것이다.
“민심을 충분히 살펴야 겠다”는 오 시장은 겸허한 마음으로 서울시를 여소야대로 만든 유권자들의 뜻을 받들겠다고 한다. 문제는 말이 아니라 실천이고 초심을 잃지 말아야 한다.
서울시 예산이 한정돼 있는 만큼 철저히 우선 수니위에 따라 집행해 시민이 가장 시립고 가려운 곳이 어딘가 먼저 시원하게 해결해야 한다. 무조건 진행된 사업을 밀고 갈 것이 아니라 문제가 있다면 원점에서 다시 검토해서 바로 잡아야 한다. 그렇지 않을 경우 시의회의 제제와 행정이 제대로 굴러갈 리 없기 때문이다. 선거 전 모든 여론조사에서 오세훈 후보는 한명숙 후보를 크게 앞섰지만 개표를 해 보니 초박빙 접전으로 강남3개구가 똘똘 뭉쳐 던진 몰표가 오 후보를 수렁에서 건져 냈다는 점을 잊지 말고 재임동안 기억해야 한다. 따라서 ‘한강 르네상스’나 ‘디자인 서울’로 상장되는 기존의 서울시 구상을 전체적으로 다시 ‘디자인’했으면 한다. 진정 서울시민이 무엇을 원하는가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