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제역, 결국 ‘중대본’ 체제로 운영
구제역, 결국 ‘중대본’ 체제로 운영
  • 방용식 기자
  • 승인 2010.12.29 11:55
  • 댓글 0

위기경보단계 최상위 ‘심각’으로 격상, 전 지자체 방역대책 추진

지난 11월28일 경북 안동에서 발생한 구제역이 전국으로 확산되면서 결국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본부장 행정안전부장관, 이하 중대본)’가 꾸려졌다. 이에 따라 농림수산식품부 위주로 운영되던 중앙구제역 방역대책본부는 ‘구제역 중앙수습본부’로 전환되고, 구제역이 발생하지 않는 전국 지자체에서도 발생지역과 동일한 수준으로 방역대책이 추진된다.

정부는 구제역 확산과 관련, 가축질병 위기경보단계를 현재의 ‘경계(Orange)’에서 최상위 단계인 ‘심각(Red)’으로 격상하고 행정안전부에 범정부 통합대응기구인 중대본을 구성‧운영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구제역 위기경보는 구제역 발생 직후인 11월29일 ‘주의’ 단계에서 경기‧강원지역으로 확산된 12월15일 ‘경계’로 격상됐다.

중대본은 <재난 및 안전관리기본법> 제14조에 따라 행정안전부에 설치하며 부처 간 역할 분담 및 조정 등 상황 총괄관리, 지자체 방역활동 지원 등 업무를 맡는다. 또 통제관(행정안전부 재난안전관리관) 아래 총괄조정‧홍보지원‧현장관리‧방역대책반 등 4개의 실무반이 구성된다. 전국 244개 지자체에는 단체장을 본부장으로 하는 ‘지역재난안전대책본부’가 설치돼 지역차원의 통합적 대응체계를 구축한다.

맹형규 장관은 29일 “구제역의 급속한 확산으로 47만여 마리의 가축이 매몰 처리돼 최악의 피해를 보고 있다”며 “구제역이 축산밀집지역으로 확산되지 않도록 중앙과 지방이 범정부 대응체계를 중심으로 총력 대응해 달라”고 당부했다. 맹 장관은 또 담화문을 통해 “구제역 확산을 막기 위한 철저한 소독과 외부인 출입통제, 신속한 신고가 필요하다”며 국민들의 협조를 요청했다.

한편 정부는 구제역 발생지역 중 오염이 심하거나 추가확산 가능성이 높은 12개 시‧군의 소(牛)에 대한 예방접종을 실시하고 있다. 대상지역은 경북 안동시‧예천군, 경기 파주시‧고양시‧포천시‧양주시‧여주시‧이천시‧연천군‧양평군, 인천 강화군, 충북 충주시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