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구 ‘자가발전 운동기구’ 5대 설치
강남구 ‘자가발전 운동기구’ 5대 설치
  • 정응호 기자
  • 승인 2011.01.26 10:02
  • 댓글 0

구민 건강증진, 에너지 절약, 환경보호까지 한번에

자전거 30분 타면 핸드폰 배터리 충전이 끝나고, 남은 에너지는 공원의 밤하늘을 밝히게 된다. 강남구(구청장 신연희)는 구민들의 건강증진과 에너지 절약, 환경보호까지 한번에 세마리 토끼를 잡는 신개념의 자가발전 운동기구를 학여울공원에 설치, 화제를 모았다.

구가 주민들 가까이에 있는 동네 공원의 낡은 운동기구를 교체하면서 건강증진과 함께 저탄소 녹색성장을 자연스럽게 체험할 수 있는 미래형 운동기구인 ‘자가발전 운동기구’를 도입한 것.

‘자가발전 운동기구’는 특수 장치된 자전거, 허리 돌리기 등 운동기구에서 운동을 하면 운동을 통해 전기를 만들고 그 전기로 핸드폰 충전이나 공원 조명을 밝힐 수 있도록 만든 운동기구다.

구는 자전거 2대와 허리돌리기, 근육풀기, 줄 당기기가 각 1대씩 등 5대의 자가발전 운동기구를 설치했으며, 각 기구마다 운동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바꾸는 ‘고성능 발전기’와 만들어진 전기에너지로 가영되는 ‘핸드폰 충전기’ 및 ‘LED조명등’을 따로 설치했다. 자전거를 기준으로 30분 정도 운동하면 핸드폰 배터리 충전이 끝나고 주민들이 운동으로 모은 전기는 밤에 공원의 LED조명을 밝히게 된다.

구 관계자는 “이번 ‘자가발전 운동기구’ 설치비용은 전액 ‘2009년 서울시 대기질 개선 인센티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해 받은 포상금으로 충당했다”면서 “주민들이 자가발전 운동기구로 건강과 재미뿐만 아니라 저탄소 녹색성장에 동참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 앞으로 주민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한 후 추가 설치할 계획이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