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주민투표 결과에 시장직 걸겠다"
오세훈 "주민투표 결과에 시장직 걸겠다"
  • 문명혜 기자
  • 승인 2011.08.21 15:44
  • 댓글 0

"33.3% 미달로 개표 못하거나 과반수 찬성 못얻어도 책임"

[시정일보] 오세훈 서울시장은 21일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24일 치러질 주민투표 결과에 '시장직'을 걸어 책임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오 시장은 "이번 주민투표에서 투표율이 33.3%에 못미쳐 투표가 무산되거나 개표에서 과반수 찬성을 얻지 못할 경우 모두 시장직을 걸고 책임지겠다"고 선언했다.

오 시장은 "사실 이 결정을 내리기까지 제 몸과 마음은 고통스럽고 힘든 시간의 연속이었다"면서 "저를 믿고 지지해 준 천만 시민들께 실망과 상처를 안겨드리는 것이 아닌지 스스로 묻고 또 물어봐야만 했다"면서 고개를 숙였다.

오 시장은 "작년 지방선거에서 서울시의회 4분의 3, 구청장의 5분의 4를 민주당에 주고도 제 정책의 연속성을 믿고 서울시장직을 제게 유임해 준 시민들의 엄중한 뜻을 저버리게 되는 것은 아닌가 스스로 두렵기까지 했다"면서 "복지에 대한 서로 다른 견해를 '정치적 합의'로 봉합하지 못한 제 부족한 리더십을 통감하는 계기도 됐다"고 밝혔다.

오 시장은 "지난 5년동안 서울시의 복지정책을 이끌어온 시장으로서 이번 복지포퓰리즘과의 전쟁은 피할 수도 없고, 피해서도 안되는 선택이기도 했다"면서 "형편이 넉넉한 분들은 오히려 나눔의 정신을 바탕으로 복지정책의 한 축을 담당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그분들까지 복지의 수혜자가 되기에는 아직 시기상조"라고 무상급식에 대한 견해를 밝혔다.

오 시장은 "한 사회가 '참된 민주주의'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독재와의 싸움만이 중요한 것은 아니다"면서 "오히려 눈에 잘 보이지 않아 그 위험성을 인식하기 어려운 '복지포퓰리즘과의 싸움'이 더 중요하고 또 어렵다"고 속내를 털어놨다.

오 시장은 "그러기에 지금 우리는 부자나 빈자나 똑같이 나눠주는 무차별적인 현금 나눠주기식 복지가 과연 최선인지 당당하게 토론하고 사회의 합의를 도출해야 한다"면서 "지난 선거에 이겼다고 해서 그것이 민의라고 강변하며 투표불참운동까지 벌이는 것은 역사에 부끄러운 일"이라고 말했다.

오 시장은 "대한민국의 복지원칙을 바로 세울 수 있는 것은 내년 총선과 대선 앞에 흔들리는 여야 정치인들이 아니라 오직 유권자 여러분"이라면서 "반드시 33.3% 투표율을 넘겨 시민의 엄중한 뜻이 어디에 있는지를 확실히 보여주는 계기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오 시장은 "아무리 험난해도 이번 주민투표를 통해 대한민국 복지방향을 정립하지 않으면 우리 서울의 미래가, 대한민국의 미래가 이대로 주저앉아 버릴 수도 있다"면서 "24일 주민투표에서는 지지정당, 이데올로기를 모두 떠나 서울의 유권자라면 누구나 소중한 한표로써 자신의 소신을 당당히 밝혀 달라"고 호소했다.

한편 허광태 서울시의회 의장은 오후 2시 기자회견을 열어 "오 시장의 이번 발표로 주민투표가 처음부터 서울시민은 안중에도 없는 오세훈 시장 개인을 위한 투표였음이 드러났다"면서 "오세훈 시장의 정치적 놀음에 더 이상 서울시정이 멍드는 일은 없도록 해야 한다"고 비난했다.

허 의장은 "시장직은 정치적 흥정대상이 아니다"면서 "주민투표 불참이 풀뿌리 민주주의를 지키고 친환경 무상급식을 지키는 길"이라며 시민들에게 '투표불참'을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