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퇴설계 ‘스텝 바이 스텝’
은퇴설계 ‘스텝 바이 스텝’
  • 시정일보
  • 승인 2012.03.08 14:29
  • 댓글 0

이 종 균 <서울시니어스타워 대표이사>

 
건강 투자’ 최고의 은퇴 설계

‘행복한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건강이 기본적 조건

[시정일보]깨끗한 물과 맑은 공기, 이 두 가지는 생명체가 살아가는 데 있어 가장 필수적이고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것이지만 정작 평소엔 그 중요성을 깨닫지 못하고 사는 것이 일반적이다. 주위에 흔하고 대가를 치르지 않고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그 중요성을 일상생활에서는 잘 인식하지 못한다.
우리 인생에선 ‘건강’이라는 요소가 바로 생명에 있어서의 ‘물’과 ‘공기’와 같지 않을까? 우리는 누구나 ‘행복한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바로 이 건강이라는 기본적인 조건이 충족돼야 한다는 것을 안다. 하지만 평소에 특별한 관심을 기울이지 않아도 건강은 주어지는 것으로 생각하고 소홀히 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건강을 잃은 후에야 비로소 건강의 중요성을 절실히 깨닫게 되지만 한번 잃은 건강을 다시 회복시키는 것은 참으로 어렵다.

가장 저렴한 최고의 은퇴 전략은 무엇일까?

그것은 바로 운동이다. 운동이야 말로 큰돈을 들이지 않고 큰돈을 벌게 해주는 최고의 전략이라 할 수 있다. 물론 공부가 현명함을 보장하는 것이 아닌 것처럼 운동이 건강을 보장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규칙적이고 꾸준히 운동하는 것은 건강할 가능성을 높이는 최선의 방법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노후를 위해 매월 개인연금에 꾸준히 투자하듯이 운동도 매일 규칙적으로 하는 것은 노후준비의 선택이 아닌 가장 필수적인 준비과정이다.

금전적인 투자처럼 건강 또한 투자한다고 해서 그 효과가 당장 눈에 띄지 않을 수 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꾸준히 한다면 진정 운동이 가져다준 건강은 개인연금보다도 더 소중한 은퇴자산이 될 것임에 틀림없다.
또한 모두가 바쁘다는 말을 입에 달고 살지만 정작 퇴근 후 소주 한 잔 마실 시간은 있고 집에서 TV 볼 시간을 있으면서 건강을 위해서 운동할 시간이 없다고 한다. 이렇게 핑계를 대는 사람은 지금 여유가 없어서 노후준비를 위해 투자를 하지 못하겠다고 미루는 사람과 똑같다. 다시 말하면 인생이라는 여행에 있어서 여행 자체를 포기하겠다는 것과 다르지 않다. 시간은 관리하면 생기는 것이고, 계획하면 만들어지는 것이다. 확신하건대 시간이 없어서 운동을 할 수 없다고 하는 사람은 설령 시간이 있어도 운동을 하지 않을 사람이다. 건강은 신이 우리에게 준 인생 최고의 선물이다. 행복한 노후를 위한 여행의 두 번째 보따리에 ‘건강’을 꼭 챙겨 넣도록 하자!